교육업체들은 사교육비가 부담스러운 학부모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소외계층에게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자 하는 취지로 다양한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마케팅을 위한 한시적인 무료·할인 운영이 아니라 풍부한 컨텐츠를 갖추고 꾸준히 무료 사업을 펼치고 있다.
영어교육 업체 해커스 관계자는 "방대한 무료 콘텐츠와 커뮤니티는 나눔의 철학이 담긴 교육을 실현하겠다는 기업 정신과 회원들의 활발한 참여가 합쳐져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지역 편차나 가정 환경과 같은 한계에 얽매이지 않고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더욱 많이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남구청 인터넷 수능방송, 연회비 3만원으로 유명 강사 강의 제공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edu.ingang.go.kr)'은 연회비 3만원으로 강남지역 유명 입시 학원의 강사는 물론 강남구 내 고등학교 및 특목고 현직 교사 등 110명의 7500여 개 강의를 1년 내내 수강할 수 있어 학부모들의 경제적인 부담까지 덜어준다.
강남구청 인강은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집중돼 있는 다양한 교육 정보들을 전국으로 전파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광역 지자체인 충청북도를 비롯해 전국 110개 지방자치단체와 '인터넷 수능방송 공동이용협약'을 맺어 각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에서도 강남구청 인강의 강의를 동일하게 수강할 수 있도록 했다.
◆해커스, 토익 텝스 학습 무료 이용
영어 공부를 하는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가봤을 법한 영어 교육 사이트인 해커스 토익(www.Hackers.co.kr)과 해커스 토플(www.goHackers.com) 사이트.
해커스 토익 기본서, 토익 스타트, 텝스 리딩 강의를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VJ 영어, AP 뉴스, 생활 영어, 칼럼 등을 매일 업데이트 해 시험
영어 외에도 다양한 영어 표현과 듣기 실력 향상 등 다방면으로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사이트는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해커스는 취업 준비생들을 위해 지난해 6월 해커스잡(www.HackerJOB.com)을 오픈해 취업과 관련한 무료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커뮤니티를 통해 유용한 정보를 활발히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고 있다.
◆에듀윌, 소외계층에 온라인 검정고시 교육 무료
자격증, 고시 전문 교육기업인 에듀윌(www.eduwill.net)은 온라인으로 검정고시 강의와 교재를 무상으로 지원하는 '반딧불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에듀윌은 저소득층 자녀, 대안학교 학생, 탈북 청소년, 소년원생, 미혼모 등 정규 교육과정의 기회를 못 마친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반딧불이 프로젝트는 청소년들이 검정 고시를 준비할 수 있도록 고화질 동영상 프리미엄 강의 수강권 및 각종 교재를 지원한다. 또한 미혼모의 사회진출을 돕는 직업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한국 디지털 대학교, 다문화 가정을 위한 온라인 한국교육
온라인 고등 교육기관 한국 디지털 대학교는 2007년부터 '다문화 가정 e-배움 캠페인' 사업을 벌이고 있다.
결혼 이민자들이 한국에서 행복하게 생활하려면 무엇보다도 말과 풍습에 익숙해지는 것이 급선무. 온라인 한국어, 한국문화 강의는 한국어, 중국어, 베트남어, 일본어, 영어, 몽골어, 태국어의 7개 국어로 개발돼 한국어가 친숙하지 않은 결혼이민자가 모국어로 설명을 들으면서 쉽게 학습할 수 있다.
김보경 기자 bkkim@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