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국토부 협의 마무리단계…사업비용분담·노선문제 해결과제
경기도 화성시 동탄신도시에서 서울 강남 삼성역을 잇는 대심도 고속철 사업이 오는 4월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3일 경기도에 따르면 오는 4월 동탄∼삼성 간 대심도철도 사업 연구용역결과를 발표하고 이를 토대로 세부적인 사업안이 확정한다.
현재 경기도는 고승영 서울대 교수 연구팀에 동탄∼강남노선에 대한 사업 타당성 검토 용역을 의뢰한 상태다.
경기도 관계자는“동탄∼삼성간 대심도고속철 건설사업에 대한 국토해양부의 협의가 마무리 단계 있다”며 “대심도 고속철 건설사업과 관련해 국토부와 협의를 거의 완료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경기도와 국토해양부는 오는 23일 협의를 거친 후 3월 기술검토작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대심도철도사업은 현재 국토부가 진행 중인 수도권 고속철도사업과 연계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이와 관련 현재 진행중인 수도권 고속철도의 강남∼평택 노선과 동탄∼삼성 간 대심도철도노선의 일부 구간이 중복돼 고속철도 선로를 대심도철도가 함께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부는 현재 사업성 검증작업에 돌입한 상태로 수도권 고속철도건설계획 타당성 용역이 4월에 마무리한다. 특히 수도권 고속철도건설 계획과 관련 현재 예비타당성 용역을 진행중에 있어 빠르면 4월쯤 윤곽이 들어날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대심도고속철도건설사업에) 사업성이 있는지 검증을 하고 있는 단계”라며 “현재 계획이 마련된 것은 아니지만 오는 4월 대심도철도사업에 관한 용역이 끝나면 수도권고속철도 사업에 반영해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사업안이 확정되기까지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산적해 있다. 우선은 서울시와 경기도 간의 비용 분담 문제다. 정부는 대심도고속철사업에 사업예산지원을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서울시와 경기도의 사업비 충당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다. 경기도는 서울시까지 대심도철도가 연결되는 만큼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비용 분담을 하기 원하고 있지만 서울시는 이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노선 확정도 문제다. 경기도는 동탄∼기흥∼판교∼양재∼삼성역을 연결하는 방안을 구체화하고 있지만 서울시와 국토부는 양재∼삼성역간은 구간이 너무 짧아 사업성이 떨어진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오는 4월 대심도철도건설사업계획안 어떻게 마련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정수 기자 kjs@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