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동현기자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신곡 ‘Butter’로 세계 신기록을 추가하며 강력한 글로벌 파워를 재확인시켰다.
영국 기네스 월드 레코드(Guinness World Records)는 25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BTS가 ‘Butter’로 유튜브와 스포티파이에서 5개의 기록을 깨뜨렸다”고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Butter’는 ‘유튜브 영상 프리미어 최다 조회수’ 신기록을 세웠다. 이는 동시에 ‘유튜브 뮤직비디오 프리미어 최다 조회수’ 신기록으로 이어졌다. 또 ‘Butter’는 ‘24시간 내 최다 시청 유튜브 뮤직비디오’ 신기록을 세움에 따라 ‘K팝 그룹 24시간 내 최다 시청 유튜브 뮤직비디오’ 타이틀까지 거머쥐게 됐다. 아울러 ‘Butter’는 ‘공개 첫 24시간 내 스포티파이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곡’ 타이틀도 얻음으로써 총 5개 부문에 세계 신기록으로 공식 등재됐다.
기네스 월드 레코드 측은 "BTS는 스포티파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횟수로 기록을 세웠다”라며 “BTS 전작인 ‘Dynamite’가 빌보드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 18주 연속 1위를 기록한 바 있는데, 아마도 ‘Butter’가 이를 능가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평했다.
‘Butter’는 미국 라디오 방송도 평정했다. 미국 대중연예 매체인 버라이어티는 25일 "‘Butter’가 최고 인기의 팝송을 트는 Top 40 포맷의 미국 내 180개 라디오 방송사 모두에서 방송된 것으로 집계됐다"며 "외국 아티스트가 신곡으로 이 같은 대기록을 세운 것은 BTS가 최초"라고 전했다.
한편, ‘Butter’는 26일 오전 9시 기준 세계 101개 국가·지역의 아이튠즈 ‘톱 송’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미국 빌보드 최신 차트(5월29일 자)에서 ‘팝 에어플레이’에 26위로 진입했고 일본 오리콘 최신 차트(5월17~23일)에서는 ‘주간 디지털 싱글 랭킹’과 ‘주간 스트리밍 랭킹’에서 모두 정상을 차지하는 등 전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