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정부, 파격적인 합작 제안…포스코 응답할까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인도 정부가 부지 제공 등 파격적인 제안서를 들고 등 한국 철강업계에 합작 투자를 요청했다. 포스코가 이 제안을 받아들일지 주목된다.

1일 철강업계 등에 따르면 인도 철강부의 푸니트 칸살 국장이 이끄는 철강 투자 대표단이 지난 25일 방한해 포스코, 현대제철 관계자 등과 차례로 면담했다.

앞서 인도 정부는 포스코와 현대제철에 합작회사 설립을 요청했다. 수입에 의존하는 자동차 강판류의 고급 철강 제품을 현지 생산하기 위해서다. 인도 정부가 제철 원료인 철광석과 공장 부지 등을 제공하고 한국 업체가 설비와 기술을 맡는 형식이다. 특히 인도 정부는 쇳물을 생산하는 고로(용광로) 공장 건설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 정부는 한국 업체가 국영기업인 SAIL, RINL 등과 합작한다면 인도 동부 안드라프라데시주 해안에 자리 잡은 비사카파트남 지역의 부지 3000에이커(약 12.1㎢)를 제공하겠다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공동으로 투자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두 회사가 이에 합의하면 인도 정부는 경영권에 관여하지 않을 정도로 작은 규모의 지분만 확보키로 했다.

이 같은 인도 정부의 적극적인 구애에 이미 한 차례 인도에 제철소 설립을 시도했던 포스코가 관심을 가질만한 제안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포스코는 2005년부터 인도 동부 오디샤 주정부와 양해각서를 맺고 120억달러(약 13조4000억원) 규모의 제철소 설립을 추진했었다. 그러나 환경 훼손 가능성 등을 두고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히면서 여전히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이번엔 인도정부에서 현지 RINL 공장의 유휴 부지를 제공한 만큼 땅 매입을 둘러싼 번거로운 절차는 마무리됐다는 평가다.

반면 이 같은 파격적인 조건에도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선뜻 합작을 결심하기 어렵다는 관측도 나온다. 13년간 표류 중인 오디샤 제철소건도 마무리 짓지 못한 상황에다 고로 건설은 인프라 건설, 인도 내 다른 공장과의 물류 연동 등 고려해야 할 점이 많다. 특히 고로 건설에는 조 단위의 자본이 필요하다. 포스코는 지난 9월 최정우 회장 취임이후 100대 과제를 발표하면서 2023년까지 45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이차전지 등 신성장 부문 투자에 방점이 찍혀있었다. 올해 투자비는 6조1000억원(예비비 1조원 포함) 수준이다.

국내 철강시장이 정체된 상황에서 인도는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이다. 인도는 현재 중국에 이어 조강생산 2위 국가고 수요 역시 늘어날 전망이다. 올해 초 세계철강협회는 2019년 인도 철강 수요가 전년대비 7.3% 증가하면서 현재 2위인 미국을 능가하는 철강 수요국가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장기적으로도 인구 규모(세계 2위 13억명), 정부 주도의 인프라 투자 등을 바탕으로 고성장이 기대된다.

이 같은 인도의 투자 제안에 대해 포스코 관계자는 "과거 인도 상공정 투자 선례와 포스코 마하라스트라 생산법인과의 연계 가능성 등을 감안해 인도 투자전략 방향을 내부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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