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무조정서비스 수혜자 10명 중 9명 '삶의 질 나아져'

서울시, 채무조정지원서비스 받은 시민 대상 설문조사 결과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아시아경제DB)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서울시에서 과도한 채무로 고통 받고 있는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채무조정지원서비스'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7일 시에 따르면, 채무조정지원서비스 이용자 811명을 추적 조사한 결과 심리적·사회적 도움이 된다는 반응이 다수였다. 시는 과도한 부채를 호소하는 시민들에게 금융 상담을 제공하고, 파산면책·개인회생·워크아웃 등의 채무조정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서비스 이용자의 64.61%(524명)는 "채무조정지원이 없었다면 채권추심 압박에서 벗어나지 못했을 것"이라고 답했다. 심지어 30명은 "채무조정지원을 받지 못했다면 자살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비스 이용자 91.61%(743명)가 "이전보다 삶의 질이 나아졌다"고 밝혔고, 89.51%(726명)는 "자존감이 향상되었다"고 했다. 서비스 이용자 중 채무조정지원 이후 무직자 비율이 기존 80.02%에서 71.39%로 감소해 경제활동 인구가 8.63%포인트 늘어나기도 했다. 서비스 이용 후 "경제활동을 하고 있다"고 응답한 이들의 직업은 일용직 등 단순 노무직(43.1%)이 가장 많았다. 서비스 종사자(18.1%), 판매 종사자(7.76%), '장치, 기계조작 및 조립 종사자'(7.33%), 사무직(6.9%) 순이었다. 이들의 주당 평균 근로일수는 4.79일이었고, 월평균 소득은 104만원이었다. 다만 채무조정 이후에도 생활하는데 어려움을 호소한 이용자가 많았다. 서비스 이용자 10명 중 7명꼴로 생활비(42.02%), 주거비(20.47%), 의료비(17.51%) 등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생활하는데 어려움이 없다"고 응답한 이용자는 33.17%에 불과했다. 생활비 부족 때문에 채무조정 이후 다시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이용자의 1.72%(14명)는 평균 8.95개월 만에 또 대출을 신청했다. 이들의 평균 채무액은 1378만원으로 파악됐다.이번 조사는 올해 5월 기준 개인파산절차를 통해 면책 완료되었거나 개인회생절차 인가를 받은 1079명 중 설문에 응한 811명(응답률 75.16%)을 대상으로 휴대전화를 이용한 전화조사원 설문지 기입방법을 통해 실시됐다.오문준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연구책임자는 "채무조정이 취약계층의 채무부담을 완화시키는 효과는 있지만 채무조정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이들이 사회경제적으로 새 출발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지원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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