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서비스 피해 소비자 중 절반이 '고령자'

피해구제 신청 소비자의 절반 가량이 고령자, 부당판매행위로 인한 피해 많아

표=한국소비자원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가계통신비 절감을 위해 도입된 '알뜰폰 서비스'가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용자들의 관련 피해도 늘고 있다. 특히 피해 소비자 절반 가량이 고령자인 것으로 나타났다.18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13년부터 지난 7월까지 접수된 알뜰폰 서비스 관련 피해구제 건 중 연령대가 확인되는 559건을 분석한 결과, 60대 이상 고령소비자가 47.2%를 차지했다.고령소비자 피해의 70.1%가 ‘무료 기기제공 약정 불이행’, ‘이동통신 3사(SKT, KT, LGU+)로 오인 설명’, ‘위약금·지원금 지급 약정 불이행’ 등 사업자의 부당한 판매행위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방법별로는 ‘전화권유판매‘가 53.4%로 가장 많았고, '일반판매'(27.3%), '전자상거래 등'(11.4%)의 순이었다.알뜰폰 계약을 직접 체결한 65세 이상 고령소비자 220명 대상 설문조사에서도 계약 시 사업자의 부당한 판매행위를 경험했다는 답변이 31.8%에 달했다.고령소비자들이 경험한 부당판매의 유형은 ‘이동통신 3사로 오인하게 설명’ 57.1%(40명), ‘최신 휴대폰 무료 체험으로 설명하여 계약 체결’ 12.3%(27명) 등의 순이었다.한편 고령자들 중 상당수(67.2%)는 휴대폰 매장이나 우체국 등 일반 매장을 통해 알뜰폰 서비스 이용 계약을 체결했고, 전화권유판매에 의한 계약은 7.3%에 불과했다. 그러나 알뜰폰 관련 고령소비자 피해의 절반 이상(53.4%)이 전화권유판매에서 발생한 점을 고려하면 이러한 판매방법에서의 부당 판매행위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고 소비자원은 설명했다.소비자원은 전화권유를 통한 부당판매행위로부터 고령소비자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위해 현행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의 사업자 대상 자율 모니터링 체계 개선 및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협회 내에 상담기능을 두며 통신사업자 간 정보공유 및 교육 등 피해예방을 위한 자율개선방안의 시행을 관계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다.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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