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구원 'G-MOOC(대규모 온라인강좌) 한계 많다'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형 대규모 온란인 공개강좌 'G-MOOC'(지무크ㆍGyeonggi-Massive Open Online Courses)가 닻을 올렸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지난달 30일 윤여준 전 환경부장관을 G-MOOC 추진단장으로 임명하고, 본격적인 사업에 나섰다.  하지만 G-MOOC가 도민들의 평생학습 대안이 되기 위해서는 온ㆍ오프라인 혼합형 학습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남경필 경기지사(오른쪽)가 지난달 30일 윤여준 G-MOOC 추진단장에게 임명장을 주고 있다.

경기연구원 오재호 연구위원은 "경기도가 추진 중인 G-MOOC는 도내 주요 e-러닝 기관을 통폐합해 도민의 평생학습, 융합행정, 취약계층 학습을 지원하는 플랫폼"이라며 "대학의 참여를 기반으로 고등교육을 개방하고자 하는 K-MOOC와 달리 G-MOOC는 경기도민의 참여를 통한 소통과 협력을 지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오 연구위원은 하지만 "MOOC사업의 경우 비용 절감과 접근이 용이한 반면 참여자 특성을 고려한 맞춤설계가 불가능하고 낮은 수료율 등 학습효과가 저조한 한계가 있다"며 "이는 곧 온라인을 통한 평생교육에 한계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따라서 "성공적인 G-MOOC를 위해 온ㆍ오프라인을 병행하는 '혼합형 학습(blended learning)'을 제안한다"며 "이는 접근이 용이한 온라인의 효율성과 현장감 있는 대면 학습의 효과성을 적절히 융합할 경우 평생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기존 MOOC와의 차별화를 위해 평생학습 전문 인력, 시설 등 도내 평생교육 인프라와의 연계 운영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오 연구위원은 아울러 "G-MOOC는 지자체 평생학습의 새로운 대안으로 추진돼야 하고 기존 e-러닝 학습 프로그램과 중복되지 않도록 정체성을 명확히 해야 한다"며 "K-MOOC과 유사한 명칭으로 인한 중복 사업 논란과 개념적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지자체 프로그램의 취지에 적합한 새로운 사업명칭으로 바꾸는 등의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우리나라의 만 25~60세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율은 2014년 36.8%, 2015년 40.6%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사회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