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사모투자펀드 유니슨캐피탈의 일본시장 노하우 및 네트워크 강점 인정받아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차 전문 프랜차이즈 공차코리아가 일본 도쿄 하라주쿠 교차점에 위치한 일본 1호 매장인 하라주쿠 오모테산도점이 성황리에 오픈했다고 6일 밝혔다.이번 공차코리아의 일본 내 첫 매장인 하라주쿠 오모테산도점은 지난 2011년 대만 본사로부터 국내 마스터프랜차이즈 사업권을 획득한 공차코리아의 첫 해외시장 진출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 공차는 2006년 대만 카오슝에서 시작해 2015년 현재 미국, 중국, 싱가포르 등 전 세계 19개국 11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이 가운데 공차코리아는 가맹 운영 및 제품개발, 디자인, 마케팅 등 다방면의 사업 운영 능력을 인정받으며 일본시장 진출에 대한 라이선스를 단독으로 취득해 일본 사업권을 획득했다.본사측은 특히 지난해 11월, 공차코리아의 새 주인이 된 글로벌 사모투자펀드(PEF)인 유니슨캐피탈이 일본 내 풍부한 투자 경험을 가지고 있고 이를 통한 현지 네트워크 및 성공 노하우가 구축돼 있다는 강점도 큰 신뢰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유니슨캐피탈은 공차코리아 인수 전부터 차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은 일본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두고 초기부터 일본 진출을 적극적으로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공차 하라주쿠 오모테산도점은 오리지널티, 하우스 스페셜티, 밀크티, 그린티에이드 등 17개 음료 메뉴를 우선적으로 선보인다. 지난 27일 그랜드 오픈 당일에는 후지TV, 아사히신문 등 일본 주요 언론에서도 주목하며 취재 방문 열기가 뜨거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의열 공차코리아 대표는 “일본은 지역적 특색이 강해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으로 손꼽히지만, 이미 수준 높은 한국 소비자들에게 검증받았던 공차코리아의 풍부한 경험과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일본 시장 진출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며 “오픈 당일에 새벽부터 기다리는 고객들의 긴 줄을 시작으로 일평균 1200명에 가까운 고객들이 방문하며 오후 피크타임에는 대로변까지 약 150m 줄을 서서 기다리는 진풍경이 펼쳐지고 있다. 현재 일본 현지에 가맹 문의가 쇄도하는 등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도 뜨겁다. 차 문화 강국인 일본에서 성공적인 진출 성과를 일궈 냄으로써 공차코리아의 저력과 브랜드 위상을 한 층 더 끌어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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