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지난해 세계 시장에서 판매된 안드로이드 태블릿PC 4대 중 3대는 초저가형 또는 저가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총 판매량 1억4159만대 가운데 1억대 이상이 저가형 제품이었던 셈이다. 20일 미국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지난해 판매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기반의 태블릿PC 가운데 50.2%가 초저가(Ultra-Low) 제품이었다. 저가(Entry) 제품 역시 23.9%로, 전체의 74.1%가 저가 제품이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중가(Mid) 제품은 23.2%로, 초저가·저가·중가를 합한 비중은 97.3%에 달했다. 고가(High) 제품의 비중은 2.7%, 최고가(Premium) 제품의 비중은 0.1%에 불과했다. 반면 애플의 아이패드는 지난해 총 판매량이 7421만대로 안드로이드 태블릿PC 판매량의 절반에 불과했지만 상대적으로 더 고급 제품이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아이패드는 고가 제품이 전체의 40%인 2968만대 팔렸다. 최고가 제품 역시 630만대 판매돼 8.5%를 기록했다. 고가·최고가 제품이 전체의 절반 가량을 차지한 것. 여기에 3783만대 팔려 전체의 51%를 차지한 중가 제품을 더하면 99.5%가 된다. 최저가·저가 제품의 비중은 0.5%에 불과했다.안드로이드 태블릿PC의 경우 초저가 제품 비중이 점차 늘어나 2018년에는 전체의 72.2%까지 올라설 것으로 SA는 내다봤다. 저가 제품 비중(19.7%)을 더하면 전체의 91.9%가 초저가 또는 저가 제품이 될 것이라는 예상이다.아이패드는 2018년에도 가격대별 비중이 중가 51%, 고가 44.3%, 최고가 4.7%로 현재와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봤다.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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