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재 방통위원장 'KBS 수신료 인상…2019년 광고 없앨 것'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이 14일 "KBS 수신료를 인상해 2019년에는 KBS에서 광고를 없앨 것"이라고 말했다.이 위원장은 이날 강남의 한 호텔에서 열린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초청, 조찬 세미나에서 강연하면서 이같이 밝혔다.이어 "KBS의 광고를 줄여 결과적으로 아예 없애는 게 목표"라며 "이번에 KBS 수신료를 4000원으로 올린다면 광고의 3분의 1을 축소하고, 2019년에는 광고를 없애는 로드맵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그는 "공영방송이 광고를 하면 막장, 폭력 방송을 할 가능성이 크고 광고주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며 "KBS가 광고하지 않으면 다른 신문·방송사에 광고가 넘어가 콘텐츠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고 말했다.KBS 수신료를 올려 EBS 지원 비율을 확대하겠다는 견해도 내놓았다. 이 위원장은 "교육방송을 확대해 과외를 대폭 줄일 수 있다"면서 "현재 2.8%인 지원비율을 5%로 늘린다는 얘기가 있는데 7%까지 줘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전했다.KBS는 방통위에 제출한 수신료 조정안에서 수신료를 4000원으로 인상하면 현재 연간 6000억원 규모인 광고를 연간 2100억원 축소하고, 광고 비중을 지난해 40%에서 20%로 감축, EBS 지원 비율을 5%로 높인다는 계획을 전달한 바 있다.종합편성채널 정책과 관련해서는 "3월 말에 재승인 심사를 할 때까지 지켜볼 것"이라며 "종편 스스로 보도 편성 비율을 30%로 한다고 해놓고는 더 많이 해서 논란이 있는데 그에 대한 기준을 정할 필요가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말했다.또 "오락·증권 채널로 간단히 등록만 해놓은 채널들이 실질적으로는 심사와 사후규제를 받는 종편·보도채널과 똑같이 보도를 하고 있다"며 "법을 준수하는 것이 원칙이며 비정상을 정상화하는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강조했다.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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