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싱글데이'를 아시나요?'

우리투자證, '중국 연말 소비 모멘텀으로 자리잡아…국내증시 연말랠리에 힘 실을 것'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중국의 '싱글데이'가 미국 연말 소비특수와 더불어 국내증시가 연말 강세장으로 발돋움하는 데 힘을 실어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우리투자증권은 17일 연말 소비관련 모멘텀은 이제 미국 뿐 아니라 중국에서도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지난 11일은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싱글데이(광군제)'였다. 싱글데이는 1990년대 난징대학에서 커플이 아닌 싱글들이 모여 즐기는 '반 발렌타인데이' 이벤트로 시작돼 점차 전 사회적인 문화로 발전한 것이다. 상대방을 위한 소비(발렌타인데이)가 아닌 나를 위한 소비(싱글데이)를 하는 날이라는 의미다.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처럼 일년에 한 번 큰 폭의 할인율을 즐길 수 있는 날로 자리 잡았다. 중국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인 알리바바의 경우 이날 50% 이상의 대규모 할인에 돌입한다.주목할만한 부분은 싱글데이 관련 온라인 매출액의 비약적인 성장이다. 이지선·강현철 스트래티지스트는 "알리바바의 올해 싱글데이 하루 매출액은 약 6조원으로 집계됐다"며 "알리바바의 2009년 싱글데이 관련 매출이 100억원 수준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4년 만에 매출규모가 600배 증가한 것"이라고 짚었다.중국 국가통계국(NBS)에서 발표하는 중국 월별 소매판매 데이터를 30일로 나눠 예상한 일일 소매판매액은 10조~12조원 수준으로, 싱글데이에 한 업체에서만 6조원의 매출이 나왔다는 점이 의미 있다는 평가다.지난해 말 기준, 중국의 인터넷 보급률이 최근 고성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한국(84%)과 미국(81%)에 크게 못미치는 42% 수준임을 감안한다면, 온라인 시장 성장을 기반으로 한 싱글데이 관련 매출 추가 확대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판단이다.이 스트래티지스트는 "중국의 경우 중국 국경절인 10월1일 이후 중국 설날인 2월 사이에 특별한 소비 모멘텀이 부재했다는 점에서 싱글데이 관련 매출 확대는 연말 소비에 새로운 모멘텀이 분명하다"고 말했다.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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