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지난해 프로야구 구단 중 롯데 자이언츠, 두산 베어스, 삼성 라이온스 3개구단이 흑자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룹 광고나 지원금을 빼면 여전히 적자상태여서 마케팅 개선과 연고지 지방자치단체들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19일 문화체육관광부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회계연도에서 롯데 자이언츠와 두산 베어스, 삼성 라이온스가 순이익에서 각각 37억원, 23억원, 10억원 순으로 흑자를 냈다.롯데의 순익은 지난 2010년 11억원에서 37억원으로 늘었고, 작년 매출은 400억이었다. 두산의 경우 전년 12억원에서 23억원으로 증가했고 매출은 325억원, 삼성 라이온스의 순익은 10억원으로 전년 9억원의 적자상태에서 흑자전환했다. 매출액은 503억 수준이다.나머지 5개 구단은 모두 적자상태에 머물렀다. SK와이번스의 -2억원, 기아타이거즈 -4600만원, 한화이글스 -4억원, LG트윈스 -1억6000만원, 넥센히어로즈가 -41억원으로 집계됐다. 만년 적자의 프로야구에서 3개 구단이 흑자를 보인 것은 2008년 베이징올림픽 금메달과 2009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준우승 이후 인기가 커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관중수도 점점 늘고 있다. 지난 2004년 264만명에서 2007년 441만명, 2008년 564만명, 2009년 635만명, 2010년 624만명에 이어 작년 715만명으로 늘었다. 입장 수입 역시 증가했다. 삼성 라이온즈의 입장 수입은 2008년 21억원에서 작년 69억으로 크게 올랐고, 두산 베어스는 2008년 48억원에서 2010년 75억원으로 뛰었다. 그러나 광고나 지원금 없이는 여전히 적자를 모면하지 못하고 있는게 프로야구의 현실이다. 작년 삼성의 광고 수입 285억원 중 246억원은 삼성전자와 삼성생명 등 그룹 계열사들이 밀어준 것이었다. 롯데 자이언츠 역시 그룹광고 지원금이 110억원이다. 이에따라 유일하게 모그룹의 지원이 없는 넥센이 적자폭이 가장 크더라도 사실상 선방했다는 평도 나온다.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구단들의 마케팅 개선과 지자체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빗발친다. 지자체를 통해 이용하게 되는 경기장, 광고판, 주차장 임대 등에 비용이 크고, 선수들의 몸값도 크다는 지적이다.오진희 기자 valer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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