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수 '성과의 원천은 사원과 현장관리자'

GS, 밸류크리에이션포럼 개최경영혁신 성공사례 및 성과 공유

허창수 GS그룹 회장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허창수 GS 회장이 일선 현장에서 이뤄지는 혁신을 강조했다.16일 GS가 개최한 'GS밸류크리에이션포럼'에서 허 회장은 "그동안 GS가 이루어 온 성과의 원천은 사원과 현장관리자들"이라며 "초일류 기업의 수준에 미치지 못한 부족한 점이 있다면 일선이 나서지 않는 한 결코 극복될 수 없다"고 말했다.이어 그는 "경영진은 큰 밑그림을 잘 그려주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더불어 실행조직이 항상 활기차게 도전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며 "구석구석을 부지런히 챙기면서 현장과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특히 허 회장은 "회장인 나 역시 일선의 실무자로 출발해 최고경영자에 이르렀으며, 지금도 곳곳의 현장을 수시로 찾아보고 있다"며 "가는 곳마다 여러 사원, 관리자들의 창의와 열정을 만나면서 많은 기쁨과 보람을 느끼고 있다"며 현장의 중요성을 거듭 언급했다.1977년 LG그룹 기획조정실 인사과장으로 입사한 허 회장은 LG상사 해외기획실 부장, LG상사 홍콩지사 선임부장을 거쳐 LG상사 홍콩지사 이사, LG상사 도쿄 지사 상무 등 현장 실무 경험을 쌓기도 했다.아울러 허 회장은 "올해 GS에너지를 설립하고 각 계열사에서 해외사업을 비롯한 많은 신규사업을 도모하는 등 사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더욱 실무 일선의 역량이 바탕이 되고 저변이 튼튼해야 한다"고 당부했다.이날 열린 포럼에서는 허창수 GS 회장과 허동수 GS칼텍스 회장, 주요 계열사 CEO 및 임원을 비롯 전략, 기획, 혁신, 기술담당 장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이들은 GS칼텍스의 ‘공정별 운전 최적화를 통한 품질 경쟁력 강화’ 사례를 비롯해 GS리테일, GS샵, GS EPS, GS글로벌, GS건설 등 주요 계열사가 이뤄낸 10여개의 대표적인 혁신사례를 공유했다.사례 발표를 통해 GS칼텍스는 "최종제품에 국한했던 품질관리 범위를 중간제품 및 공정까지 확대해 품질 경쟁력을 강화했다"며 연간 170억원 이상의 비용절감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유통망을 활용한 선불카드 신사업 진출 사례를 발표한 GS리테일은 한국스마트카드와 소액결제 수단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POP 티머니(T-money) 선불카드를 개발한 사례를 소개했다.이외에도 GS샵은 ‘고화질HD 시스템 전환 및 컨텐츠 관리 시스템 도입’, GS EPS는 ‘신규 발전소 운영을 위한 중장기 냉각수 확보’, GS건설은 ‘공기 단축을 위한 표준 공사관리기법 개발’, GS파워는 ‘가스터빈 성능개선을 통한 수익 증대’ 등을 발표했다.허 회장은 "예년에 비해 기술분야의 비중이 높아진 점이 눈에 띄며 어떤 과제들은 몇 년에 걸친 오랜 노력 끝에 최근에야 비로소 결실을 맺기도 했다"며 "대단한 감투정신과 변함없는 열정을 보여 자랑스러운 성과를 거뒀다"고 격려했다.오현길 기자 ohk0414@<ⓒ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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