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일본시장 중점, 스위스 비타푸드박람회 참가…수출포장·디자인 개선, 상품 고급화도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충북 제천시가 한방제품의 세계시장공략을 크게 강화한다.제천시는 30일 한방산업의 세계화를 위한 수출정책을 펼쳐 한방제품의 외국시장개척에 적극 나선다고 밝혔다. 제천시는 올해 미국 LA, 뉴욕과 호주 등지에서 열리는 한인축제에 참가해 한방제품과 우수한약재 수출 길을 열 예정이다. 특히 오는 5월 유럽시장공략을 위해 유럽 최대 건강기능성식품박람회인 ‘스위스 비타푸드 박람회’에 참가한다. 지난해 코트라(무역진흥공사)와 큰 성과를 올린 수출로드쇼를 벌이고 오는 8월 제8회 국제음악영화제 기간 중 일본바이어를 초청, 수출상담회는 물론 영화제와 한방제품도 홍보한다. 9월엔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2012 일본 기프트 쇼’에 나가 현지수출상담회를 갖고 제천한방기업의 해외마케팅능력을 더 높일 계획이다. 제천시는 지역의 한방기업들이 제품에 쓰고 있는 한약재를 조사해 한방원료가 외국시장에 팔릴 수 있는지를 파악, 제품개발에 활용토록 할 방침이다. 또 수출국별로 좋아하는 디자인을 알아 포장을 개선하고 상품도 고급화 할 수 있게 돕는다. 제천시는 한약재 수출시장 확보를 위해 미주, 유럽, 동남아까지 공략범위를 넓혀 한방기업의 해외 판매 경쟁력을 높이기로 했다. 한편 제천시는 지난해 제천한방제품 수출을 늘리기 위해 미국, 중국, 일본 등지에서 열린 박람회에 참가해 약 26만 달러의 판매계약을 맺었고 4개 한방기업체에서 약 160만 달러의 계약이 이뤄지고 있다. 제천시 한방바이오과 관계자는 “한방제품수출에 총력을 기울임으로써 지역한방기업체와 생산농업인들이 소득증대를 꾀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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