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타임 4륜구동‘아우디 A4’ 강력한 질주본능

신비감은 묘한 매력을 만들어낸다. 단순해 보이면서도 세련된 디자인. 낮엔 새색시처럼 단아했지만 밤엔 연예인 못지않은 섹시함은 아우디 A4만의 특징이다. 무엇보다 한번쯤 타본 사람이라면 구입을 해야 직성이 풀릴 것 같게 만든다. A6보다 더. 그래서일까. A4는 아우디의 베스트 셀링 모델로 꼽힌다. 2000cc지만 4륜구동 시스템을 갖췄고, 8단 기어를 채택해 탁월한 성능을 보인다. 주행 중 운전자가 조작하는 대로 차가 민첩하게 반응한다고 하면 될까. 아우디 특유의 작은 핸들은 코너링을 예리하게 만들었다. 우선 외형은 A6와 A8에 비해 다소 떨어진다. 그릴에 있는 아우디만의 문향이 없다면 큰 특색이 없어 보인다. 헤드라이트 주변의 LED가 없었다면 더 그랬을 듯싶다. 운전석에 앉았다. 외부와는 전혀 딴 세상이다. 밋밋함은 찾아볼 수 없다. 세련미가 넘치는 산타페시아와 대시보드는 아우디 특유의 세련미를 고스란히 머금고 있다. 내비게이션이 눈에 띈다. 수입차의 단점이던 점을 한글화 맵 사용으로 깔끔하게 처리했다. 엔터테인먼트 부분에 섬세한 신경을 쓴 듯 보인다. 특히 음향부분은 주목할 만하다. 소리의 무게를 앞과 뒤로 옮길 수 있고, USB대신 SD메모리를 사용해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했다. 가속페달을 밟을 때 느껴지는 속도감은 A4만의 특징이다. 2.0 TFSI 엔진의 강력한 힘은 8단 기어가 다스린다. 터보 직분사 기술이 적용된 FSI엔진은 2000년~2005년 지옥의 레이스로도 불리는 르망 24시간 레이스에 6회 출전 5회 우승의 신화를 일궈낸 장본인이다. 강력한 성능은 기어 변속에 있어 울렁거림을 동반한다. 그런데 A4는 다르다. 8단 기어를 채택, 변속 시 울렁거림을 잡았다. 특히 콰트로라는 풀타임 4륜구동 시스템이 주행 안정성이 높다. 4개의 바퀴가 각각 가장 적절한 양의 동력을 배분 받아 구동됨으로써 차량의 접지력과 구동력을 극대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엑셀을 밟았을 때 페달의 유격이 거의 없어 출발과 정지 시 급격한 반응을 보이는 게 흠이라면 흠이다. 드라이브 셀렉트 기능은 A4의 고급스러움을 살린다. 컴포트, 자동, 다이내믹, 개인맞춤형 등 4가지 운전모드는 운전자의 선택에 따라 각각 특성에 맞게 조절이 가능하다. 컴포트 모드는 장거리 운전이나 비포장도로를 달릴 때 알맞고, 자동 모드는 엔진, 자동 변속기 등이 안정적인 균형을 이루면서 안락성과 민첩성 위주의 운전을 할 때 적합하다. 다이내믹 모드는 스포티한 운전이 필요한 굽은 도로나 거친 도로 위에서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느끼고자 할 때 좋다. 이밖에도 홀드 어시스트 기능은 시내운전에 어려움을 덜어준다. 언덕에서 차량의 브레이크를 밟고 있지 않아도 차량은 핸드 브레이크를 잡은 것처럼 정지 상태를 유지시켜 주기 때문이다. 아우디 뉴 A4의 가격은 기본형 4650만원, 콰트로 4950만원, 최고급 사양을 적용한 콰트로 다이내믹이 5350만원.이코노믹 리뷰 김세형 기자 fax123@<ⓒ 이코노믹 리뷰(er.asiae.co.kr) - 리더를 위한 고품격 시사경제주간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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