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고재완 기자]지난 21일 '비빔밥' 전면 광고를 뉴욕타임스에 게재한 MBC '무한도전'의 김태호 PD와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객원교수가 일본 산케이신문 한국 지국장 구로다 가쓰히로(黑田勝弘·68)의 발언에 대해 비판했다.서 교수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합리화 해 마치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것처럼 칼럼을 쓴 것은 너무나 어이없는 일이다"라고 말했다.또 김 PD는 "큰 언론사에 그리고 높은 자리에 계신 분이 무식한 반응을 보이셨다”며 “그런 칼럼을 그대로 내보낸 언론사도 문제”라며 강하게 비판했다.특히 서 교수는 "이번 비빔밥 광고는 뉴욕커들에게도 굉장히 큰 인상을 남겼다고 뉴욕타임스 관계자가 말했다. 또 신문을 직접 가져와 한국식당에서 비빔밥을 주문한 외국인도 있었다고 들었다"며 광고효과를 전했다.구로다 지국장은 26일 산케이신문 칼럼에서 “비빔밥은 밥과 야채 등을 뒤섞어 처음의 아름다운 색채가 사라져 질겅질겅 돼버린 정체불명의 음식”이라며 “광고의 사진을 보고 비빔밥을 먹으러 간 미국인이 그 '양두구육'에 놀라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비빔밥을 폄훼했다.특히 그는 “한국에서는 ‘한국 음식의 세계화’라는 이름으로 비빔밥을 세계에 팔자는 캠페인을 거국적으로 전개하고 있다”며 “최근 미국 신문에 비빔밥 광고가 게재돼 화제가 되고 있다”고 적었다. 구로다 지국장은 그동안 "독도는 애국주의의 심벌", "가난 때문에 위안부 택한 것"이라는 등 일본 극우세력에 못지 않은 편향적인 주장을 여과없이 산케이의 지면을 통해 표출해서 논란을 불러온 바 있다. 고재완 기자 star@asiae.co.kr<ⓒ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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