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그리드시대 '눈앞으로'....2030년 630만대 보급 추산
지난 8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기아자동차 기술연구소에서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현대기아차가 개발한 전기차 'i-10'을 시승하고 있다. i-10은 최고속도 130km/h, 중량 1000kg의 경차형 전기차다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스마트그리드의 핵심 역할 중 하나가 전기자동차를 위한 인프라 구축이다. 가전제품의 콘센트같은 플러그인 전기자동차가 보급되기 위해서는 충전 인프라가 필요하고, 차등요금제 기반의 저렴한 전기 공급이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소형 전기자동차의 전지 용량은 휴대폰 전지 용량의 1만배에 이른다. 차등요금제를 바탕으로 저렴한 심야 전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전기자동차의 구매를 촉발시킬 수 있다. 또한 주유소처럼 많은 숫자의 전기 충전소가 설치돼야만 이를 관리하는 시스템도 정착할 수 있다.2030년에 우리나라의 전기자동차 보급률이 30%에 이른다고 가정한다면 630만대의 전기자동차가 보급될 것으로 추산된다. 소비 전력은 1만MW에 이르러 이를 위한 전력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62조원이 필요하다는 계산이다. 국내 자동차가 모두 전기자동차로 바뀐다고 가정하면 전력 수요는 현재보다 2.5배가 증가하게 된다. 이와 관련, 정부는 오는 2013년으로 예상됐던 전기자동차 양산을 2011년으로 앞당기기로 했다. 지경부는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 방안을 통해 우선 중점 육성이 필요한 전기자동차 전략부품을 선정, 집중 지원키로 했다. 2015년까지 세계 전기차 시장의 10%를 점유하고, 2020년에는 국내 소형차의 10% 이상을 전기차로 보급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전기자동차 배터리 개발에 550억 원 등 2014년까지 약 4000억 원의 재원을 투자한다. 시범생산 및 실증사업 지원을 위해선 2010년까지 전기자동차를 시범생산하는 업체에 차량개발비를 지원하고, 2010년 하반기부터는 수도권 지역에서 전기자동차 운행과정 문제점을 점검할 수 있는 실증사업을 실행할 예정이다.제주도 스마트 그리드 실증단지 내에도 전기차 충전인프라를 구축한다. 2011년 하반기부터 공공기관이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대당 2000만원 안팎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일반 소비자가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세제혜택을 주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또한 백화점과 할인매장 등 다중 이용시설에 충전소를 설치할 경우 비용 일부를 저리로 지원한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치경제부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