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가 법정관리 개시 신청을 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현대차와 기아차에 대한 반사 이익이 제한적일 것이란 의견이 나왔다.
하지만 부품 업체에는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박영호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9일 "현대차와 기아차의 차량 판매 등 반사 이익은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며 "쌍용차가 파산한다면 부품 업체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제한적으로 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부품업체로는 , 등이 거론됐으며 매출과 대금회수 관련 손실이 일부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 등 대형 타이어 업체에 미치는 영향을 미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총 차입금은 8000억원 수준으로 파악된다"며 "상하이차는 최초 5000억원 인수 자금 투입 후 추가 투자 손실이 거의 없는 상태"라고 분석했다.
한편 쌍용차는 이날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이사회에서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개시 신청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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