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바이든 시대, 부산 경제가 갈 방향은? 부산상의, 전문가 분석 발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20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바이든 핵심 경제정책은 ‘친환경’과 ‘자유무역주의’

주력 제조업·수출기업에 긍정적 “부산형 뉴딜 서둘러야”

친환경 자동차부품, 조선기자재, 풍력 등 신재생기업에 기회

미 탄소중립정책·기후협약 재가입 … 철강·석유화학 어려움 예상

바이든, 중국 견제 지속 공급망 체계 변화 … 지역기업에 호기

정부 그린뉴딜정책 맞춰 지역연계 ‘부산형 뉴딜’ 강력 추진 필요

바이든 시대, 부산 경제가 갈 방향은? 부산상의, 전문가 분석 발표 부산상의.
AD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바이든 시대, 부산 경제가 대비해야 할 방향은?


바이든 시대 개막은 자유무역주의의 복원과 친환경 관련 산업의 성장을 예고하고 있다. 부산은 이에 대응하는 ‘부산형 뉴딜’을 통해 지역산업의 미래성장동력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는 20일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을 앞두고 향후 바이든 시대에 맞춰 부산경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부산상의 자문교수단을 상대로 분야별 전문가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를 보면 7명 자문교수 모두 바이든 행정부의 가장 중요한 경제정책 변화로는 친환경에 기반을 둔 강력한 산업정책 추진을 꼽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가 펼쳐온 보호무역 기조를 폐기하고 다자간 무역협정 복원에 기반을 둔 자유무역주의로의 회기를 뜻한다.


바이든 행정부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추진할 대규모 경기부양책은 달러가치의 하락을 동반하게 되는 만큼 글로벌 투자자금이 상대적으로 투자수익이 높은 신흥국으로 이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따라서 부품?소재산업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부산에 기회가 될 것이란 분석이다.


또 바이든 행정부로 바뀐다고 하더라도 중국의 ‘기술굴기’를 꺽기 위한 미국의 견제는 지속된다고 봤다. 기존 공급망 체계의 중심도 중국에서 한국, 대만, 베트남 등지로 재편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태양광과 풍력,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와 2차전지, 5G 등의 미래기술력을 갖춘 기업들은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중국의 첨단산업 추격을 겨냥한 미국의 산업재건정책의 강화는 지역경제의 대중국 부품수출 감소를 유발할 수 있어 중국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들은 수출선 다변화를 준비해야 될 것으로 내다봤다.


주요 산업별로 보면 자동차부품의 경우 전기차 등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와 관련된 부품 및 전장업체에게 좋은 비즈니스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됐다.


조선기자재업계도 친환경 선박시장의 성장을 바탕으로 LNG운반선과 LNG추진 선박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여갈 것으로 예상돼 관련 기자재업계의 수주잔고도 점진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봤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그린뉴딜정책과 바이든 행정부의 친환경정책 방향이 유사한 만큼 지역 내 풍력업체와 수소 운송과 보관기술을 갖춘 기업들의 수혜도 전망된다.


전반적으로 미달러 약세와 자유무역주의 확대는 지역 주력 제조업에게 유리한 수출환경을 조성할 가능성이 높아 그동안 물량감소로 부진을 겪었던 지역 해운업계의 실적 호전도 기대했다.


하지만 미국의 강력한 탄소중립 정책의 시행과 파리기후협약 재가입은 탄소세 부과로 이어져 철강, 석유화학과 같은 친환경과 동떨어진 산업군에는 제조원가 상승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한 각별한 유의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관광객 급감으로 산업붕괴 위기를 겪고 있는 관광산업도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백신접종을 통해 집단면역에 빠르게 도달할 경우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올해 6% 중반대 성장세를 보일 아세안 경제권의 집단면역 여부가 지역 관광산업 부활의 열쇠를 쥐고 있는 것으로 내다봤다.


부산상의 관계자는 “온건한 자유무역주의자인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후 친환경정책에 드라이브를 걸 경우 성장의 한계에 직면한 주력 제조기업들이 고부가가치 신재생에너지 관련 비즈니스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역 경제계도 이러한 글로벌 교역환경의 변화를 주시하면서 부산형 뉴딜과 같은 혁신적인 산업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kimpro7777@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