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데이팅앱서 "나 경찰인데" 잔혹 성범죄…英 발칵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6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런던 현직 경찰, 20년간 12명 성범죄 인정
강간·불법감금…신분 악용해 협박하기도

현직 경찰이 20년간 12명을 상대로 무려 49건의 성범죄를 저지른 사실이 확인돼 영국 사회에 충격을 주고 있다.


16일(현지시간) BBC, 가디언 등 영국 주요 외신은 "런던의 엘리트 경찰관이 역사상 최악의 성범죄자 중 한 명이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런던 경찰 데이비드 캐릭(48)은 이날 런던 서덕법원에 출석해 강간 24건(9명), 강간미수 2건, 불법감금 3건 등 총 12명을 상대로 한 성범죄 49건을 인정했다. 범죄는 대부분 2003년부터 2020년까지 그가 거주했던 하트퍼드셔에서 발생했다.


캐릭은 데이팅 앱 등으로 만난 여성들에게 경찰 신분증을 보여주며 신뢰를 쌓은 뒤 다시 신분을 이용해 이들을 협박하며 끔찍한 학대와 성범죄를 자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피해 여성들을 수개월에서 수년에 이르기까지 오랜 기간에 걸쳐 강간했다. 또 옷차림과 먹는 것, 잠자는 장소, 경제적 상황 등을 지배했으며 심지어 자녀들과 얘기도 나누지 못하게 했다.


그의 잔혹한 범죄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경찰 조사 결과, 피해자 일부는 그의 집 계단 아래에 큰 개집보다도 작은 찬장에 음식도 없이 나체 상태로 몇 시간 동안 갇혀 있기도 했다. 또, 여성들을 노예라고 부르거나 허리띠로 폭행하고 소변을 누는 행위를 하며 굴욕감을 주는 등 정신적·신체적으로 악랄한 폭력을 저질렀다. 그는 자신의 신분을 악용해 "신고해봐야 다들 현직 경찰만을 믿을 것"이라고 협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데이팅앱서 "나 경찰인데" 잔혹 성범죄…英 발칵 20년간 12명을 상대로 49건의 성범죄를 저지른 런던 경찰 데이비드 캐릭.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캐릭은 2001년 런던 광역경찰청에 합류했으며 2009년부터는 시내 의회·정부청사·외교가를 담당하는 특수 부서(PaDP)에서 무장 경찰로 근무했다. 그는 2020년 펍에서 한 여성과 술을 마시면서 자신이 무장 경찰이고 별명은 '나쁜 놈 데이브'이며, 보리스 존슨 전 총리를 경호하는 권력자라며 자랑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건이 밝혀지며 경찰에 대한 비판 여론이 들끓고 있다. 특히 2000년부터 2021년 사이에 캐릭에게 무려 9건의 성폭행 등 범죄 혐의가 제기됐는데도 잡아내지 못했다는 점에서 비난받고 있다. 경찰은 또 2021년 7월 그가 강간 혐의로 체포된 후에도 총기 휴대를 허가했다가 2021년 10월 다른 강간 혐의로 체포, 기소된 후에야 정직 처리했다.


결국 바버라 그레이 런던경찰청 부국장은 "우리는 캐릭의 학대적인 행동 패턴을 발견했어야 했지만, 그러지 못했기 때문에 그를 조직에서 제거할 기회를 놓쳤다"며 "그의 경찰직을 계속 유지함으로써 희생자들의 고통을 연장했을 수도 있다는 점에 대해 진심으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경찰은 이제 캐릭을 공식적으로 해고하는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사디크 칸 런던 시장은 "끔찍하고 혐오스럽다"며 "그가 어떻게 지위를 남용할 수 있었는지에 관한 답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리시 수낵 총리의 대변인도 캐릭의 범죄를 규탄하고 희생자들을 위로하면서 "행동 기준에 크게 미달하는 경찰은 설 자리가 없다"고 강조했다.




김성욱 기자 abc123@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