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우즈베키스탄 카라칼파크스탄 공화국 '개헌 반대' 시위…수천 명 부상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개헌안 카라팔파크스탄 주권·독립권 불허

우즈베키스탄 카라칼파크스탄 공화국 '개헌 반대' 시위…수천 명 부상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크라이나 대통령 [사진 제공= 로이터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우즈베키스탄 북서쪽 카라칼파크스탄 자치공화국에서 소요 사태가 3일째 이어지면서 수천 명이 다쳤다고 주요 외신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우즈베키스탄 현지 매체는 카라칼파크스탄 자치공화국의 술탄벡 지야예프 보건부 장관을 인용해 현지 카라칼파크스탄 수도 누쿠스의 병원이 시위 중 다친 사람들로 꽉찼다고 전했다.


지난 2일 카라칼파크스탄을 방문한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민간인과 사법 당국 사이에 충돌이 있었으며, 불행하게도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마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일부 시위대가 무기를 얻기 위해 지역 방위군 건물을 공격했다고 덧붙였다.


망명 중인 야당 정치인 풀랏 아후노프는 "현지 소식통과 확인된 영상 자료에 근거한 사망자 수는 5명이지만, 수십 명이 목숨을 잃었다는 보고도 있다"고 밝혔다.


카라칼파크스탄 자치공화국에서는 지난 1일부터 개헌에 반대하는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현재 헌법에 따르면 카라칼파크스탄은 주권을 가진 우즈베키스탄 내 자치공화국이며 국민투표를 통해 우즈베키스탄에서 독립할 수도 있다. 하지만 헌법 개정안은 카라칼파크스탄을 고유 언어를 가진 소수 민족으로 규정해 주권과 독립권을 인정하지 않는다.


다만 시위가 발생하자 지난 2일 마라자예프 대통령은 개헌을 철회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실은 시민의 권리와 자유, 안전을 지키고, 법과 질서의 회복을 위해 카라칼파크스탄에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8월2일까지 한 달간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