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딱 필요한 금융정보]세대별(사회초년생·신혼부부·40대) 내 집 마련 종잣돈 모으기 비법은?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분
뉴스듣기 글자크기
[딱 필요한 금융정보]세대별(사회초년생·신혼부부·40대) 내 집 마련 종잣돈 모으기 비법은?
AD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박지환 기자, 이춘희 기자]


▶오현길 기자

당신에게 딱 필요한 금융정보 '따끔'입니다. 안녕하세요. 아시아경제 금융부 오현길입니다. 오늘 여기가 PB센터. 자산관리 상담을 받는 곳인데. 자산관리 전문가 한 분을 모셨습니다. 소개 좀 부탁드립니다.


▷안은영 팀장

안녕하세요. 저는 신한은행 PWM 판교센터 안은영 PB팀장입니다.


▶오현길 기자

요즘에 금리를 내렸는데...


▷안은영 팀장

금리를 인하했죠. 요즘 고민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예금금리가 2%도 안 된다. 예금만해서 과연 내가 집을 살 수 있을까? 아니면 과연 노후 준비를 제대로 할 수 있을까 등 이런 고민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현재 분위기로는 예금만 가지고서는 어렵기 때문에 금융상품을 어떻게 잘 활용하는지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이춘희 기자

학자금 대출은 빨리 갚아야 좋은 건가요?


▷안은영 팀장

사회초년생 분들은 학자금 대출이 얼마 있는지는 잘 알고 있는데 금리가 몇 퍼센트인지, 대출기한은 언제까지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먼저 빚부터 갚기 전에 내가 가지고 있는 대출의 현황부터 파악해야 한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일단 학자금대출은 대부분 유리한 부분이 많으니까. 가지고 가시면서 종잣돈을 마련할 수 있는 금융상품을 별도로 가입하시는 게 좋을 거 같구요. 대부분 사회초년생이라고 하면 먼저 주택청약저축을 가입하는 것이 좋겠죠.


▶이춘희 기자

사회초년생이 받을 수 있는 전세자금 정책대출이 있나요?


▷안은영 팀장

주택도시보증공사나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이트에 가셔서 확인하시면 자신에게 맞는 정책대출 상품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정책대출상품은 유리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사회초년생이나 신혼부부 등은 버팀목 대출 같은 정책대출을 잘 활용하신다면 금리도 저렴하고, 혜택도 많게 이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박지환 기자

내집 마련을 위한 금융해법이 있을까요.


▷안은영 팀장

일단 청약통장을 활용하는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주택가격이 정말 많이 올랐죠. 그래서 바로 주택을 사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대부분 청약을 많이 활용 하시려고들 합니다. 그런데 요즘 청약 받기가 하늘의 별따기에요. 알고 계시죠? 그렇다고 절대 (청약통장을) 해지해서는 안 됩니다.


왜냐면 청약제도가 바뀔수도 있구요. 또 청약할 때 혜택들이 있는데요. 신혼부부 특별청약이나 다자녀 혜택으로 청약을 받았을 경우 등이요. 주택청약은 내집 마련의 길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좋은 방법입니다.


▶박지환 기자

종잣돈을 모으기 가장 좋은 방법은요?


▷안은영 팀장

지금 적금 다들 넣고 계신가요?


▶박지환 기자

저는 재테크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안은영 팀장

어떻게 열심히하고 있으세요?


▶박지환 기자

월급의 10%만 저축을 하고 있어요.


▷안은영 팀장

아 총소득이요?


▶박지환 기자

네네.


▷안은영 팀장

재테크를 10%만 하고 있으신 거네요. 어쨌든 계획은 세워놓신거네요. 그런데 10%는 너무 적은거 같아요. 보통 예전에는 100을 기준으로 본인의 나이 만큼을 빼서 나머지 퍼센트는 꼭 저축을 해라라고 말씀드렸는데...


그런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득금액의 10%만 저축을 하는게 아니라 거꾸로 지출금액을 한 번 다 계산을 해보시고요. 내가 저축하고자 하는 퍼센트 부분을 더 높게 정해 놓으세요. 이 만큼은 저축을 하고 나머지에서 지출을 한다고 정해 놔야 좋을 것 같습니다.


▶오현길 기자

고금리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전략이 있을까요.


▷안은영 팀장

본인이 쓰고 있는 대출이 고금리 대출이라면 정책대출 대상이 되는지 먼저 확인을 해보시고, 갈아타기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존 대출이 있는 경우에는 갈아 타기를 할 때도 자신의 상환계획에 맞춰 중도상환수수료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변동금리 대출인지, 고정금리 대출인지 등에 따라 다른데. 내가 대출상환을 몇 년으로 잡고 있는지에 따라서 지금 변동금리로 갈지, 아니면 장기적인 고정금리를 택할지를요. 그래서 현재 대출을 갈아타는게 나은지, 아니면 유지하는게 나은지 등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무조건 갈아타기 보다는 한번 점검이 필요한 것이죠.


▶오현길 기자

노후준비를 위한 금융전략은. 개인형 퇴직연금(IRP)에 가입하면 될까요.


▷안은영 팀장

IRP 가입을 하시면 노후 준비와 함께 직장에 다니는 기간 동안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잖아요. 이중으로 혜택을 볼 수 있으니까 노후준비를 겸한다고 생각하면 가입을 하시는 걸 권해 드리고 있구요. 무엇보다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이 본인의 자산을 한번 점검 해보세요.


▶박지환 기자

전 제가 전 대출이 얼마인지도 모릅니다.


▷안은영 팀장

그러니까요. 보통 결혼기념일, 생일, 빼빼로데이 이런건 다 챙기잖아요. 그런데 정작 본인의 자산에 대해서 점검하는 날은 따로 없어요.


그래서 제가 추천을 드리는 것은 1년에 한번 정도는 자신의 대출은 어느정도 상환이 되고 있는지, 금리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예금은 불입이 빠진게 없는지, 또 투자상품을 가입 하셨다면 잘 운용이 되고 있는지 등을 한 번 정도 점검 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오현길 기자

오늘 판교까지 와서 귀에 쏙쏙 박히는 재테크와 내집 마련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종잣돈을 어떻게 마련해야 하는지 등의 이야기를 잘 들었던 것 같구요.



여러분들도 자신의 자산상태를 먼저 잘 확인해보고 파악해보는 그런 습관을 들이시면 좋겠습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박지환 기자 pjhyj@asiae.co.kr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