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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경제에 길을 묻다-기고]"데이터셋 결합, 실무엔 융통성 있는 접근법 허용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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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경제에 길을 묻다-기고]"데이터셋 결합, 실무엔 융통성 있는 접근법 허용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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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 데이터경제,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데이터거래 등 데이터에 기반해 우리 경제의 동력을 다시 찾아보려는 노력이 다양한 측면에서 진행 중이다. 이른바 정보집합물(데이터셋ㆍdataset)의 결합은 새로운 서비스와 상품의 창출 및 서비스 품질 개선의 주된 수단이면서도 프라이버시 침해의 위험을 가중시킨다는 점에서 데이터3법 개정 과정에서 많은 논란을 야기했다.


데이터셋의 결합은 서로 다른 개인정보처리자에 의해서 각각 관리되고 있는 데이터를 추가정보 없이는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가명처리 후, 가명 상태에서 데이터를 결합해 새로운 데이터셋을 생성하는 것이다. 물론 재식별을 방지하기 위한 일정한 안전장치를 강구해야 한다.


프라이버시 보호를 중요시하는 입장에서는 데이터 분석 직원이 독자적으로 가진 배경지식 또는 다른 공개된 정보를 조사해서 뜻하지 않게 해당 데이터의 정보 주체가 누구인지 알아본다는 재식별 시나리오를 이야기 한다. 실제 연구논문에서 그러한 재식별이 가능하다는 사례가 언급되는 만큼 프라이버시의 침해 위험이 크게 증대될 수 있다는 우려다. 반면 AI를 통한 대규모 데이터분석, 수천만의 데이터셋 간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고민하고 있는 사업자 측에서는 이러한 아날로그적 재식별 가능 시나리오가 현실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데이터 산업이 위축되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프라이버시 보호론자나 데이터 활용론자 사이의 끝나지 않는 논쟁은 이처럼 서로 다른 시나리오를 상정함에 따라 시작되는 것 같다.


그 타협점으로 나온 개정 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법의 데이터 결합제도는 오랜 시간 다양한 이익집단과 전문가들이 어려운 논의와 타협 끝에 가명처리를 통한 결합으로 방향을 잡고 현재의 모습으로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전 세계에 유례가 없는 독특한 결합체계를 선택함에 따라 많은 불확실성을 떠안은 채 그 시행을 앞두고 있다.


가명처리와 관련해 가장 많이 참고하는 외국의 법제는 유럽연합(EU)의 개인정보보호규정(GDPR)인 점을 부인할 수 없다. 다만 GDPR의 경우 기본적으로 위험기반 접근법(risk-based approach)을 취하고 있는 반면, 우리의 법제는 규정기반 접근법(rule-based approach)을 취하고 있다. 즉 어느 개인정보처리 행위가 프라이버시에 실질적으로 어떠한 위험을 주는 지를 고려해 위험의 정도에 따라 그에 상응한 적절한 규율과 보완책을 마련하도록 요구하는 접근법과 실질적 위험성 여부나 정도보다는 법에 명확히 규정된 사항의 준수 여부를 중시하는 접근법의 차이인 것이다.


나아가 개정법은 GDPR처럼 가명처리(pseudomynisation)를 암호화와 함께 개인정보처리에 있어 고려될 수 있는 안전성 확보 조치의 한 유형으로 보지 않고, 정보주체로부터의 동의획득 의무를 면제받기 위한 요건으로 접근했다. 때문에 GDPR에서는 가명처리 자체의 완결성 여부보다는 다른 안전성 확보 조치와 전체적으로 고려해 적절한 안전조치가 취해졌는지를 판단한다. 반면 우리 법제는 동의 면제의 전제요건으로서의 가명처리를 바라보기 때문에, 가명처리의 적정성 여부는 동의 없는 가명정보의 이용ㆍ제공의 허용 여부의 문제로 그 본질이 달라진다. 부적절한 가명처리의 결과는 형사책임까지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적정성 여부판단에 따른 보완적 안전조치나 실질적 위험 여부, 기타 제반 요소를 고려하기 어려운 구조가 된 것이다.


수많은 개인정보처리 유형 중 유독 데이터셋의 결합에 한해 정부에서 지정한 전문기관에서만 할 수 있다는 독특한 규율체계를 선택함에 따라 형식과 요건, 절차에만 얽매이게 되는 융통성 없는 실무가 형성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앞선다. 기왕에 어렵게 도입된 데이터 결합제도인 만큼 최소한 실무에서만이라도 더욱 융통성 있는 접근법이 허용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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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광배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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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2108:00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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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이 사교육을 흡수했다면 '역방향 설계'로 분산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자본과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교통 설계를 짜왔던 과거와 달리 '교통 분산'과 '균형'에 초점을 맞춰 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개정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대표적인 교통 격차 해소 시도로 꼽힌다. 2007년 제정한 이 법은 특별시·광역시 중심의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

  • 25.07.2108:00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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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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