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文 기자회견] 자신감 내비친 文대통령…"백신 충분히 빨리 도입되고 있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46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11월 집단면역 완전하게 형성…다른 나라보다 오히려 빠를 것"
"이번주 확진자 400명대 이하로 유지되면, 방역단계 완화될 수도"
코로나 양극화 해소에 정책 방점…"기업이 자발적으로 기금 만들면 좋은 일"

[文 기자회견] 자신감 내비친 文대통령…"백신 충분히 빨리 도입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전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백신 수급과 접종 계획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18일 확진자수가 300명대로 내려왔다는 점을 언급하며 방역단계 하향 가능성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백신접종 시기를 2월말~3월로 잡은 것을 후회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 지금 백신은 충분히 빨리 도입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처음 개발된 백신이기 때문에 여러 백신을 고르게 구입함으로써 위험을 분산시켰다"며 "백신 접종에 시간이 걸리고 백신에 유통기한도 있기 때문에 분기별로 순차적으로 도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2월부터 시작해 대체로 9월까지는 접종이 필요한 국민들의 1차 접종을 다 마칠 계획"이라며 "일부 남은 2차 접종, 또 누락된 분들이 4분기에 접종을 마저 하면 늦어도 11월에는 집단면역이 완전하게 형성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접종 시기라든지, 집단면역 형성시기를 다른 나라와 비교해보면 한국은 결코 늦지 않고, 오히려 더 빠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신 부작용 우려 목소리에 대해선 "식약처에서 안전성을 다시 심사하도록 돼있다. 국민들께서 안심하셔도 된다"며 "그러나 모든 백신은 부작용이 일부 있을 수 있는데, 전적으로 정부가 책임을 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져서 기피하는 상황이 된다면 (먼저 맞는 것도) 피하지 않겠다"고 덧붙ㅇ였다.


문 대통령은 다국가 백신연합체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물량이 우리나라에 가장 먼저 들어올 것으로 봤다. 그는 "그러면 백신이 들어오는 시기와 접종시기가 더 앞당겨질 가능성도 있다는 보고를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기모란 국립암센터 예방의학과 교수는 "우리나라의 경우 백신접종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데다 전국민 무료접종을 하고, 백신 물량도 충분하다"고 동의했다. 기 교수는 "지난해 고령층 독감백신 접종의 경우 시작 이틀 만에 300만명 가까이 맞았는데 유럽이나 미국에선 같은 물량을 접종하려면 한 달이 걸린다"며 "접종을 늦게 시작했다고 해서 집단면역 형성도 뒤늦게 생길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단계 하향 가능성도 언급해 관심을 끌었다. 그는 "오늘 확진자수가 300명대로 내려왔듯이 3차 유행이 꺾이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며 "이번 한주동안 400명대 혹은 그 이하로 유지할 수 있다면 방역단계도 조금 더 완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는 장기간 이어진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로 누적된 소상공인들의 불만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동부구치소의 집단감염 사태를 교훈 삼아 더 비상한 대책을 세우겠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구치소나 교정시설이 정원을 초과해 과밀된 상황이라는 것이 드러났고, 또 시설 내에서 층별로 격리를 하는 방식으로는 확산을 막기 어렵기 때문에 조기에 확진된 사람과 접촉자들을 보다 확실하게 분리하는 조치가 필요하다는 교훈을 얻었다"며 "국가가 직접 운영하는 시설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더욱 엄중하게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文 기자회견] 자신감 내비친 文대통령…"백신 충분히 빨리 도입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올해는 무엇보다 코로나19로 더 벌어진 경제·교육 격차를 해소하는데 정책의 강조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그는 "단순한 회복을 넘어 코로나 시대의 양극화와 불평등을 해소하는 포용적 회복이 중요하다"며 "비대면 수업에 접근하지 못하는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는데도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의 일환으로 기업들의 기금 출연을 독려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들이 출연한 기금을 만들어서 코로나로 고통받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고용 취약계층을 도울 수 있다면 대단히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다만 전제는 자발적인 움직임으로 운동이 전개되고, 참여 기업엔 국가가 강력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권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단서를 달았다.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놓고 논쟁이 벌어지고 있는데 대해선 "지금 논의할 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지금은 3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 중이고, 올해 본예산도 이제 막 집행이 시작된 시기에 정부가 추경을 통해 4차 지원금을 말하기에는 너무 이른 시기"라고 선을 그었다. 3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성과를 확인한 후 부족하다면 추가 지원금 지급을 논의해야 한다는 얘기다.



문 대통령은 지급 대상에 대해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피해를 입는 상황이 지속된다면 이들을 더 두텁게 지원하는 선별지원 형태가 너무 당연히 맞다고 생각한다"며 "그것이 아니라 코로나가 거의 진정이 돼서 본격적인 소비 진작을 말하는 상황이 된다면 보편지원금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혜민 기자 hmin@asiae.co.kr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