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첨단산업 육성]尹 "6대분야 550조원 민간투자 신속히 이뤄져야"(상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6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윤대통령,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 주재
첨단산업, 핵심성장 엔진·안보전략 자산
수도권 300조원 규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2026년까지 계획 중인 반도체 등 첨단산업 6대 분야에 대한 총 550조원 이상의 민간 투자가 신속히 이뤄지도록 해야 하고, 정부는 입지, 연구·개발(R&D), 인력, 세제 지원 등을 빈틈 없이 해야한다"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첨단산업 육성전략'을 주제로 한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첨단산업은 핵심 성장엔진이자 안보·전략자산이고, 우리의 일자리와 민생 문제와도 직결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최근 반도체에서 시작된 경제 전쟁터가 배터리, 미래차 등 첨단산업 전체로 확장되고 있고 각국은 첨단산업제조 시설을 자국 내 유치하고자 대규모 보조금과 세제 지원 아끼지 않고 있다"며 "우리는 메모리 반도체, OLED 디스플레이 등 일부 분야에서 이미 세계 수준의 기술과 생산 역량 보유하고 있다. 더 성장하기 위한 민간의 투자를 정부가 확실하게 지원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첨단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가첨단산업단지 조성 계획도 확정했다. 윤 대통령은 "300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민간 투자 바탕으로 수도권에 세계 최대 규모 신규 첨단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구축하겠다"며 "또한 기존의 메모리 반도체 제조 단지, 150개 이상의 국내외 소부장 기업, 판교 팹리스와 연계해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세계 최대 규모로 키워나가겠다"고 역설했다.


[첨단산업 육성]尹 "6대분야 550조원 민간투자 신속히 이뤄져야"(상보)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우주, 미래차, 수소 등 첨단 산업 키우기 위해 지방에서 3300만㎡(약 1000만평) 넘는 14개 국가 첨단산업단지 새로 조성하겠다는 계획도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첨단 산업 발전은 전체 경제 성장과도 직결되지만, 지역균형 발전과도 직결되는 것"이라며 "저는 지난 대선 때도 지방균형발전 기조를 지방이 스스로 비교 우위 분야 선택하면 중앙정부는 이를 확실하게 지원하겠다고 말씀 드렸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번 국가첨단산업단지 조성 계획도 지역이 주도해 지역이 비교우위에 있다고 판단되는 최우선 과제를 중앙정부에 제시한 것이고, 이에 따라 정부는 지역 스스로 비교우위가 있다고 판단되는 분야 키울 수 있도록 토지 이용 규제 풀고 국가산업단지 조성할 것"이라며 "중요한 것은 속도다. 오늘 발표된 게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국가첨단산업 설비투자 세액공제 확대 법안이 빠른 시일 내에 통과되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