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박지현 "노영민 공천하고 송영길 배제? 무슨 기준인가"…이원욱 "일관성 보여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2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민주당, 송영길·박주민 서울시장 공천 배제

박지현 "노영민 공천하고 송영길 배제? 무슨 기준인가"…이원욱 "일관성 보여라"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허미담 기자]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전략공천관리위원회가 송영길 전 대표와 박주민 의원을 서울시장 후보 공천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한 것을 두고 "국민과 당원의 뜻에 따라 서울시장 공천을 바로잡겠다"고 밝혔다. 그러자 당 전략공천위원장 이원욱 의원은 "일관성 있는 태도를 요청한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서울시장 공천, 경선해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충북은 선거에 패배한 가장 큰 원인인 부동산 실패에 책임 있는 분을 공천했다. 그런데 서울에서는 대선 때 누구보다 헌신했지만, 선거 결과에 총괄적인 책임을 지고 물러났던 전 당 대표를 탈락시키겠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왜 충북과 서울의 잣대가 다른가. 부동산 실패로 대선 패배의 가장 큰 원인을 제공한 노영민 후보자가 송영길 후보자보다 더 큰 책임을 져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노 후보자는 공천하고, 송 후보자는 탈락시키겠다는 것이 도대체 무슨 기준으로 판단한 것인지 모르겠다"고 했다.


그는 "서울에 공천 신청을 한 예비후보가 모두 참여한 공정한 경선을 해야 한다. 누구든 서울시장이 되고 싶은 사람은 민주당 경선에 당당하고 흔쾌히 참여해야 한다"며 "지금 상황에서 서울시장 선거에 경선을 하지 않겠다는 것은, 패배 선언과 다를 바 없다"고 했다.


끝으로 박 위원장은 "전략공관위의 잘못을 바로잡을 책임은 우리 비대위원회에 있다"며 "특정 세력의 이해를 반영한 '계파공천'이 아니라 지선승리를 위한 '국민공천'이 되도록 지혜를 모으겠다"고 말하며 글을 마무리했다.


박지현 "노영민 공천하고 송영길 배제? 무슨 기준인가"…이원욱 "일관성 보여라"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위원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에 이 의원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박 위원장의 일관성 있는 태도를 촉구했다. 이 의원은 "박 위원장께선 대선 책임·부동산책임자의 출마가 부적절하다며 송영길·노영민 두 후보를 이미 공개 비판하신 바 있다"고 했다.


이어 "이번 전략공천위의 결정은 박 위원장이 지적했던 명분 없는 출마가 가져올 부작용, 전국 선거에 미치는 악영향뿐만 아니라, 최근 인천에서 주목되는 지지율 저하, 전략공천위가 실시한 여러 조사에서 나타난 결과를 종합한 것"이라며 "경쟁력은 우위가 아니고 부작용만 큰 후보군을 우선 배제한 고심 어린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결정의 책임자로서 오직 지방선거 승리만을 기준으로 제 정치적 양심과 의원직, 정치생명을 건다는 각오로 임했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계파적 결정이 아닌 것을 계파공천이라 하는 것은 오히려 계파적 시각에서 이 사안을 바라보고 있는 것 아닐는지 되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한편 송 전 대표는 당 전략공천위원회가 자신을 공천배제 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사실상 이재명 전 후보의 정치 복귀를 반대하는 선제타격의 의미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 경인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송영길이 대선에 책임지고 출마를 못 한다는 논리는 바로 이 전 후보의 대선 패배 책임으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며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책임을 진다는 게 후방에 나가 쉬고 있고, 전선에서 이탈하는 게 아니다"며 "가장 어려운 싸움에서 솔선수범해 나서서 국민과 당원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게 진정으로 책임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