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정의철의 골프잡학사전] "프로암의 의미"

수정 2018.09.18 07:35입력 2018.09.18 07:35
서체크기

[정의철의 골프잡학사전] "프로암의 의미" 프로암은 선수들이 대회 개최에 도움을 준 관계자들과 함께 라운드하면서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자리다.
AD



골프는 참여하는 스포츠다.

관전 중심의 다른 종목과 달리 직접 플레이하는데 의미를 둔다. 골프를 잘치기 위한 갤러리의 비율이 높은 이유다. 선수들의 샷을 보고 배우기 위해서다. 아마추어골퍼는 또 선수와 함께 라운드하기를 꿈꾼다. 필드에서 직접 레슨을 받고 싶은 마음 때문이다. 한국프로골프(KPGA) 코리안투어를 비롯해 전 세계 모든 프로골프대회는 선수와 아마추어골퍼가 함께 하는 무대가 있다.


바로 '프로암(Pro-Am)'이다. 선수들이 대회 개최에 도움을 준 스폰서와 협찬사 등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는 자리다. 보통 프로 1명과 아마추어골퍼 3명을 한 조로 편성한다. 선수들이 자신의 연습에 앞서 아마추어골퍼들에게 '원포인트 레슨'을 해주느라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날이다. 플레이가 끝나면 사인볼이나 기념품을 선물하고, 감사카드를 전달하기도 한다.

최근 일본프로골프투어(JGTO) 프로암 참가자가 선수에게 불쾌감을 느껴 라운드를 포기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시종일관 불손한 태도와 홀아웃 한 뒤 자신의 연습에만 몰두하는 등 비신사적인 행동에 화가 났다. 사무국이 난리가 났다. 프로암에서 아마추어골퍼에게 실례를 범하는 행위는 징계 대상이다. 코리안투어 역시 프로암에 대한 규정이 있다. 프로암은 그만큼 중요하다.


대회가 새로 생기거나 지속될 수 있는 반면 없어질 수도 있는 자리다. 프로암이 비공식적인 것만은 아니다. AT&T 페블비치프로암은 아예 미국프로골프(PGA)투어 일정에 포함됐다. 선수와 셀러브리티를 포함한 아마추어골퍼가 같은 조로 3라운드를 마친 뒤 최종일 컷을 통과한 선수들이 우승경쟁을 펼친다. 유러피언(EPGA)투어는 알프레드 던힐링크스챔피언십이 유명하다.


국내에서는 오는 20일 충남 태안 솔라고골프장에서 휴온스 셀러브리티 프로암(총상금 5억원)이 개막한다. 선수들은 1, 2라운드를 소화한 뒤 3, 4라운드에서는 셀러브리티와 함께 플레이한다. 이벤트가 아닌 국내 최초의 프로암 형식 투어다. 선수들이 자신의 플레이에 최선을 다해 셀러브리티에게 프로다운 모습을 보여주는 동시에 갤러리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선사하기를 기대한다.


KPGA 미디어팀장 zec9@kpga.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오늘의 토픽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