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강화"…전경련, 加 혁신과학경제개발부 장관 초청 간담회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0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강화"…전경련, 加 혁신과학경제개발부 장관 초청 간담회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과 프랑수아-필립 샴페인 캐나다 혁신과학경제개발부 장관이 25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캐나다 혁신과학경제개발부 장관 초청 간담회'에 앞서 환담을 갖고, 한-캐나다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AD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앞으로 핵심광물 공급망, 탈탄소화, 첨단과학기술 등 미래산업과 관련해 한국과 캐나다의 협력관계가 한층 더 강화될 전망이다.


25일 전국경제인연합회는 프랑수와-필립 샴페인 캐나다 혁신과학경제개발부 장관 초청 간담회를 주한캐나다대사관과 공동 주최했다고 밝혔다.


권태신 부회장은 개회인사를 통해 “지난 9월 양국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관계가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것은 최근 협력과 공조가 사라진 국제사회에서 상호 신뢰할 만한 정부간의 긴밀한 협력 의지의 메시지를 국제사회에 전달한 것”이라며, “특히, 한국 경제계 입장에서도 세계적 광물 생산국인 캐나다와 배터리·반도체 등 첨단산업 제조국인 한국 간 경제 안보 파트너십 강화의 기초를 다졌다는 점에서 크게 환영했다”고 말했다. 이어서 방한한 샴페인 장관이 연설과 대담을 통해 그러한 내용이 구체적으로 제시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샴페인 장관은 '캐나다와 한국의 전략적 도전과 기회'를 주제로 한 특별연설을 통해 “주요광물 및 관련 프로젝트의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를 위해 한국과의 협력에 주목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회를 환영한다”고 언급하고, “한국이 불확실성이 높은 국가들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경제안보를 강화하는 데 있어 캐나다가 전략적인 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캐나다는 인도-태평양 역내 동맹국들과의 협력이 장기적 번영과 안보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고 말해 앞으로 광물 공급망 및 인도태평양 전략과 관련해 한-캐 양국의 협력관계가 한층 더 발전할 것임을 전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권 부회장은 내년 한국과 캐나다 수교 60주년을 맞이해 내년 상반기 전경련이 캐나다 민간경제계와 양국 민간경제계 차원의 협력강화를 위해 '한-캐나다 CEO 다이얼로그'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전경련은 캐나다 정상회담이 열리던 지난 9월, 캐나다 토론토를 방문해 캐나다 경제단체 BCC와 함께 정례적 민간 협의체인 '한-캐나다 CEO 다이얼로그'를 설립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으며, 그 첫 번째 회의가 내년 상반기 중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