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홍남기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 위해선 무엇보다 '강력한 경기부양책'이 중요"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3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29일 OECD 각료이사회 화상회의서

홍남기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 위해선 무엇보다 '강력한 경기부양책'이 중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9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화상으로 열린 'OECD 각료이사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AD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조속한 위기 극복을 위해 공공부문의 적극적인 역할과 강력한 경기부양정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홍 부총리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최고 의사결정 회의로 전 회원국(현 37개국) 각료가 참석하는 연례 각료이사회 전체회의에 화상으로 참여해 이 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서 홍 부총리는 회원국들에게 강력한 경기부양책과 함께 ▲취약계층 지원 ▲경제·사회 구조 전환 ▲국가간 정책공조·협력을 제안했다.


우선 홍 부총리는 한국의 경우 4차례 추가경정예산 등 올해 총 310조원 규모의 정책패키지를 시행 중임을 소개하고 그 성과로 올 3분기 1.9%(전분기 대비) 성장했다고 언급했다.


또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피해가 집중된 취약계층과 개도국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며 "연대와 협력을 바탕으로 한 다자주의 정신을 고취하고, 국가간 교역 및 인력 이동을 촉진시킴으로써 금번 위기를 함께 극복해 나가자"고 역설했다.


코로나19 위기 상황 하에서 개최된 이번 각료이사회에서 회원국들은 2016년 이후 4년 만에 무역·투자와 기후변화 등 핵심 현안을 담은 각료성명을 컨센서스로 채택해 다자주의 회복과 경제 회복을 위한 정책 조율 및 협력 의지를 재확인했다. 우리나라는 적극적인 교섭을 통해 기업활동 등 핵심 경제활동을 위해 필요한 국경간 인력 이동의 중요성을 각료성명에 반영했다.



이번 각료성명은 ▲지속가능한 범위 내 경기부양정책 지속 ▲디지털전환 기회 활용 및 도전 대응 ▲고용 친화적 회복 정책 추진 ▲경제·사회·환경 통합적 접근 추진 및 환경적 측면 고려 ▲자유롭고 공정하며 예측 가능한 무역과 투자 지속 ▲디지털 조세를 포함한 조세분야 국제협력 강화 등을 코로나19 회복 방안으로 제시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