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마흔 앞둔 '신라면', 누적 판매량 425억개…해외매출 1조 초읽기

시계아이콘02분 09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해외 매출 60% 넘어, 한국식 매운맛 세계로
신라면 툼바 흥행하며 글로벌 수요 증가

출시 40주년을 앞둔 농심의 '간판 라면' 신라면이 올해 누적 판매량 425억개를 넘어설 전망이다. 1986년 출시 이후 국내 라면 시장 1위를 지켜온 신라면이 글로벌에서도 성장세를 이어가며 K푸드를 대표하는 슈퍼 메가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다.


10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신라면의 올해 말 기준 누적 판매량은 425억개로 예상된다. 라면 한 봉지의 면 길이가 약 40m인 점을 감안하면 이를 모두 이었을 때 지구 둘레(약 4만㎞)를 4만2500번 감을 수 있는 길이다. 지구와 태양 사이 거리(약 1억4960만㎞)를 여섯 번 왕복할 수 있는 규모다. 신라면은 2000년 누적 100억개 판매를 시작으로 2009년 200억개, 2017년 300억개를 넘어서며 성장 속도를 이어왔다.


마흔 앞둔 '신라면', 누적 판매량 425억개…해외매출 1조 초읽기 일본 삿포로 눈축제 농심 '신라면 아이스링크'. 농심 제공.
AD

글로벌 매출 비중 60% 돌파

신라면 매출은 2020년 8600억원에서 지난해 1조3400억원으로 56% 늘었다. 성장의 중심에는 글로벌 시장이 있다. 2020년 4200억원이던 글로벌 매출은 2021년 5000억원으로 국내 매출을 처음으로 앞질렀다. 이후 2022년 6200억원, 2023년 7100억원으로 매년 큰 폭으로 증가했고, 지난해에는 8200억원을 기록해 전체 매출의 61%를 차지했다. 사실상 해외가 신라면의 본거지가 된 셈이다. 업계에서는 올해 글로벌 매출이 1조원에 근접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신라면은 농심 전체 매출의 약 30%를 차지한다. 1~9월 농심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2조6319억원, 1505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보다 1.8%, 5.5% 증가했다.


글로벌 비중 확대는 주요 시장 점유율 상승과 신흥 시장 수요 확대가 맞물린 결과다. 미국·중국·일본에서 판매가 안정적으로 늘고, 동남아·중남미에서는 K라면 수요가 빠르게 확대됐다. K콘텐츠 영향으로 한국식 매운맛이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농심이 '신라면 툼바', '신라면 김치볶음면' 등 제품 라인업을 다변화하며 시장을 넓힌 것도 한몫했다.


특히 신라면 툼바와 신라면 김치볶음면은 신라면 브랜드 경쟁력을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지난해 출시된 툼바는 매콤하고 꾸덕꾸덕한 맛으로 인기를 끌며 올해 9월까지 누적 6000만개가 판매됐다. 일본 경제 전문지 '닛케이 트렌디'가 발표한 '2025년 히트상품 베스트 30'에 한국 라면으로는 최초로 이름을 올리며 해외 시장에서 존재감을 입증했다.


농심은 지난달 '신라면 김치볶음면'을 추가로 출시했다. 약 2년간의 개발 끝에 완성된 이 제품은 매콤함과 달콤함을 결합한 '스와이시(Swicy)' 콘셉트를 반영해 외국인도 쉽게 즐기는 맛을 개발했다. 김치볶음면은 농심이 내년 해외 시장 확장의 핵심 제품으로 삼고 있으며, 이달부터 본격 수출을 시작해 내년까지 70여 개국으로 판매 범위를 넓힐 예정이다.


마흔 앞둔 '신라면', 누적 판매량 425억개…해외매출 1조 초읽기

출시 첫해부터 히트, 30년 넘게 시장 1위

1986년 등장한 신라면은 국내라면 가운데 처음으로 본격적인 매운맛을 구현했다. 당시 순한 국물 제품이 주류였으나 농심은 한국인의 식습관과 조리 문화를 분석해 얼큰한 소고기 장국을 모티브로 한 매운 국물을 개발했다. 국밥류에 사용되는 다진 양념 기법을 적용해 깊은 국물 맛을 구현했다. 면발도 '안성탕면보다 굵고 너구리보다 가늘면서 쫄깃한 식감'을 목표로 200여 종의 면을 시험했고, 지금의 식감을 완성했다.


출시 첫해 석 달간 30억원 매출을 기록한 신라면은 1987년 연 매출 180억원까지 치솟으며 단숨에 시장에 안착했다. 1991년 국내 라면 시장 1위에 오른 뒤 한 번도 정상 자리를 내준 적이 없다. 국내 라면 시장 역사에서 장기간 1위를 유지한 제품은 삼양라면(1963~1986), 안성탕면(1987~1990), 신라면(1991~현재) 세 제품뿐이다.


2015년에는 식품업계 단일 브랜드 최초로 누적 매출 10조원을 돌파했다. 시장조사업체 닐슨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기준 국내 라면 시장에서 농심은 점유율 56%로 선두를 지켰고, 오뚜기가 25%로 뒤를 이었다.


마흔 앞둔 '신라면', 누적 판매량 425억개…해외매출 1조 초읽기
K팝과 손잡고 글로벌 소비자 공략

농심은 지난 7월 신라면의 해외 브랜드 슬로건을 '스파이시 해피니스 인 누들(Spicy Happiness In Noodles)'로 새롭게 정했다. 매운맛이 주는 활력과 한 그릇이 주는 즐거움을 세계 소비자와 공유하겠다는 의미다. 수출 제품에는 '코리아 넘버 원(Korea No.1)' 문구를 넣어 한국 대표 라면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했다.


지난달에는 K팝 걸그룹 에스파(aespa)를 신라면 최초의 글로벌 앰배서더로 선정했다. 에스파는 '스파이스 업 유어 라이프(Spice Up Your Life)'를 재해석한 캠페인과 '신라면 댄스'를 통해 해외 팬덤을 겨냥한다.


AD

체험형 마케팅도 강화하고 있다. 농심은 세계 주요 관광지에 '신라면 분식'을 운영하며 브랜드 경험을 높이고 있다. 페루 마추픽추, 일본 하라주쿠, 베트남 호치민 등에서 신라면 시식과 콘텐츠를 선보였고, 올해 삿포로 눈축제에서는 '신라면 아이스링크'를 열어 하루 3000명 넘는 방문객이 찾았다. 농심은 내년에 중국과 러시아 등으로 확대하고, 하얼빈 빙설제·퀘벡 윈터 카니발 등 세계적 겨울 축제와의 협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209:29
    자식 먹이고자 시도한 부업이 사기…보호망은 전혀 없었다
    자식 먹이고자 시도한 부업이 사기…보호망은 전혀 없었다

    "병원 다니는 아빠 때문에 아이들이 맛있는 걸 못 먹어서…." 지난달 14일 한 사기 피해자 커뮤니티에 올라 온 글이다. 글 게시자는 4000만원 넘는 돈을 부업 사기로 잃었다고 하소연했다. 숨어 있던 부업 사기 피해자들도 나타나 함께 울분을 토했다. "집을 부동산에 내놨어요." "삶의 여유를 위해 시도한 건데." 지난달부터 만난 부업 사기 피해자들도 비슷한 상황에 놓여 있었다. 아이 학원비에 보태고자, 부족한 월급을 메우고

  • 25.12.0206:30
    "부끄러워서 가족들한테 말도 못 해"…전문가들이 말하는 부업사기 대처법 ⑤
    "부끄러워서 가족들한테 말도 못 해"…전문가들이 말하는 부업사기 대처법 ⑤

    편집자주부업인구 65만명 시대, 생계에 보태려고 부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부업으로 둔갑한 사기에 빠져 희망을 잃고 있다. 부업 사기는 국가와 플랫폼의 감시망을 교묘히 피해 많은 피해자를 양산 중이다. 아시아경제는 부업 사기의 확산과 피해자의 고통을 따라가 보려고 한다. 전문가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확산하는 부업 사기를 두고 플랫폼들이 사회적 책임을 갖고 게시물에 사기 위험을 경고하는 문구를 추가

  • 25.12.0112:44
    부업도 보이스피싱 아냐? "대가성 있으면 포함 안돼"
    부업도 보이스피싱 아냐? "대가성 있으면 포함 안돼"

    법 허점 악용한 범죄 점점 늘어"팀 미션 사기 등 부업 사기는 투자·일반 사기에 해당한다는 이유로 구제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업 사기도 명확히 전기통신금융사기(보이스피싱)의 한 유형이고 피해자는 구제 대상에 포함되도록 제도가 개선돼야 합니다."(올해 11월6일 오OO씨의 국민동의 청원 내용) 보이스피싱 방지 및 피해 복구를 위해 마련된 법이 정작 부업 사기 등 온라인 사기에는 속수무책인 상황이 반복되

  • 25.12.0112:44
    의지할 곳 없는 부업 피해자들…결국 회복 포기
    의지할 곳 없는 부업 피해자들…결국 회복 포기

    편집자주부업인구 65만명 시대, 생계에 보태려고 부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부업으로 둔갑한 사기에 빠져 희망을 잃고 있다. 부업 사기는 국가와 플랫폼의 감시망을 교묘히 피해 많은 피해자들을 양산 중이다. 아시아경제는 부업 사기의 확산과 피해자의 고통을 따라가보려고 한다. 나날이 진화하는 범죄, 미진한 경찰 수사에 피해자들 선택권 사라져 조모씨(33·여)는 지난 5월6일 여행사 부업 사기로 2100만원을 잃었다. 사기를 신

  • 25.12.0111:55
    SNS 속 '100% 수익 보장'은 '100% 잃는 도박'
    SNS 속 '100% 수익 보장'은 '100% 잃는 도박'

    편집자주부업인구 65만명 시대, 생계에 보태려고 부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부업으로 둔갑한 사기에 빠져 희망을 잃고 있다. 부업 사기는 국가와 플랫폼의 감시망을 교묘히 피해 많은 피해자들을 양산 중이다. 아시아경제는 부업 사기의 확산과 피해자의 고통을 따라가보려고 한다. 기자가 직접 문의해보니"안녕하세요, 부업에 관심 있나요?" 지난달 28일 본지 기자의 카카오톡으로 한 연락이 왔다.기자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스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 25.11.1809:52
    홍장원 "거의 마무리 국면…안타깝기도"
    홍장원 "거의 마무리 국면…안타깝기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마예나 PD 지난 7월 내란특검팀에 의해 재구속된 윤석열 전 대통령은 한동안 법정에 출석하지 않았다. 특검의 구인 시도에도 강하게 버티며 16차례 정도 출석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윤 전 대통령의 태도가 변한 것은 곽종근 전 육군 특수전사령관이 증인으로 나온 지난달 30일 이후이다. 윤 전 대통령은 법정에 나와 직접

  • 25.11.0614:16
    김준일 "윤, 여론·재판에서 모두 망했다" VS 강전애 "윤, 피고인으로서 계산된 발언"
    김준일 "윤, 여론·재판에서 모두 망했다" VS 강전애 "윤, 피고인으로서 계산된 발언"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1월 5일) 소종섭 : 이 얘기부터 좀 해볼까요? 윤석열 전 대통령 얘기, 최근 계속해서 보도가 좀 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군의 날 행사 마치고 나서 장군들과 관저에서 폭탄주를 돌렸다, 그 과정에서 또 여러 가지 얘기를 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강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