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지스틱스학회 보고서 발표
"새벽배송, 뚜렷한 고용창출 효과"
새벽 배송 및 주 7일 배송 서비스가 중단될 경우 이커머스·택배업계 등이 연간 약 54조원의 손실을 떠안게 된다는 예측이 나왔다.
7일 국내 물류산업 학회 '한국로지스틱스학회'는 '새벽 배송과 주 7일 배송의 파급효과 관련 연구' 보고서를 통해 "새벽 배송과 주 7일 배송이 중단돼 택배 주문량의 약 40%가 감소하면 연간 54조3000억원의 손실이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는 쿠팡 등 이커머스 업체가 매출 33조2000억원 규모 타격을 입고, 소상공인 매출도 18조3000억원 줄어들 것으로 추산됐다. 택배업계도 2조8000억원대 손실을 볼 것으로 예상됐다.
학회 보고서는 국내 새벽 배송, 주 7일 배송이 전체 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도 분석했다. 해당 서비스의 최종 수요는 1조5400억원이었으며, 생산 유발액은 2조7200억원이다. 부가가치유발액은 1조2500억원이며, 수입 유발액도 3000억원에 달한다. 총 5조8000억원 규모의 경제 파급효과인 셈이다. 또 1만2000명의 취업 유발, 7000명의 고용 유발 효과가 발생했다.
보고서는 "새벽 배송 시장은 2015년 4000억원에서 2024년 11조8000억원 규모로 성장해 뚜렷한 고용 창출 효과를 거뒀다"며 "도시 교통 혼잡 완화 및 대기질, 도시환경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했다.
이어 "소상공인들의 판로를 확대하고 빠른 배송이 이뤄지지 않으면 판매하기 어려운 제품도 판매를 가능케 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새벽 배송, 주 7일 배송 규제 시 국내 물류 서비스와 효율, 경쟁력 모두 하락할 것"이라며 "노동 보상, 휴식일 보장, 근무 안전 조건을 충족하는 관리된 허용이 필요하다"고 결론 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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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산하 전국택배노조는 지난달 22일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출범한 '택배 사회적 대화 기구' 회의에서 새벽 배송 서비스를 자정에서 새벽 5시까지 금지하자고 주장했다. 과로 방지를 위한 조처다.
임주형 기자 skeppe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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