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출원한 CJ 신(新)발효기술 기반
해외 외식, 급식, 호텔 등서 다양한 메뉴 접목
신설 '글로벌 B2B 전문조직' 기반, 사업 확대
CJ제일제당이 한국 전통 발효음식인 김치 기반의 기업 간 거래(B2B)용 소스를 해외 시장에 선보인다.
CJ제일제당은 쉽고 간편하게 김치 요리를 할 수 있는 '만능 김치 요리용 소스(All-purpose Kimchi Cooking Sauce)'를 유럽국가 등 12개국으로 수출해 다음 달 초부터 유통한다고 28일 밝혔다. 김치볶음밥, 김치 브리토 등 다양한 김치맛 요리를 만들 수 있는 요리용 소스 제품을 앞세워 글로벌 B2B 시장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수출국은 영국, 프랑스, 일본, 브라질, 칠레, 우즈베키스탄, 괌 등이다. 현지 아시안·에스닉 식당 중심으로 김치맛 요리가 제공될 예정이다. '만능 김치 요리용 소스'는 전략적으로 글로벌 B2B용으로 우선 출시됐다. CJ제일제당 측은 "한국 전통음식 기반의 '제대로 된 한식, 김치 요리'로 해외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며 "K푸드 경험률이 높은 현지 외식, 급식, 호텔 등에서 메인·사이드 요리에 접목해, 소비자와 친숙해지겠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치는 글로벌 식자재 시장에서 발효를 통한 건강한 맛과 톡 쏘는 시원한 맛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하지만 숙성, 맛 변화, 유통·보관의 불편함 등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대중화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만능 김치 요리용 소스'는 안정된 맛 품질과 범용성이 강점으로, CJ만의 독자적인 신(新) 발효 기술이 적용됐다. 재료들을 넣고 발효 과정을 컨트롤해 잘 익은 김치 고유의 시원한 맛과 풍미를 유지하면서도 맛 품질을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고, 18개월 실온 유통이 가능하다. 이 기술은 지난달 말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유로 모니터에 따르면 글로벌 푸드 서비스(B2B) 시장은 지난해 약 4500조원 규모로, 최근 5년간 40%가량 성장했다. 학교, 군, 병원 급식 등 타 경로를 포함하면 시장은 훨씬 더 커진다. 이 가운데 아시아 요리가 포함된 카테고리 규모는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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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은 지난해 말 글로벌 B2B 전문조직을 신설하고 관련 사업을 공격적으로 추진 중이다. 올 상반기에는 한국 맥도날드에 제공하던 디저트 제품인 초코츄로스 메뉴를 홍콩 맥도날드에도 입점시키며 B2B 사업의 범위를 해외 시장으로 더욱 확장했다. 또 중국 마라탕 프랜차이즈 양궈푸와 다국적 식음료 그룹인 퉁이그룹에 '만능 김치 요리용 소스'를 활용한 김치 육수와 김치 비빔국수 등 메뉴를, 유럽과 아시아 권역 한식당에 다양한 한식 메뉴를 제안하는 등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미주지역, 오세아니아 등 세계로 한식 김치 메뉴를 확대할 계획이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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