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외국인 10명 中 8명 올리브영서 쇼핑
전국 110여개 매장 '글로벌관광상권' 특별관리 주효
CJ올리브영은 올해 상반기 오프라인 매장의 외국인 매출 비중이 26.4%를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한국관광데이터랩 집계에 따르면 올해 1~5월 약 720만6700명이 한국을 방문했는데, 같은 기간 올리브영에서 구매한 외국인 고객 수는 596만2700여명으로 80%를 넘었다.
2023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한 자릿수였던 올리브영 오프라인 매장의 외국인 매출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며 올해 2분기 사상 처음으로 30%까지 확대됐다.
올리브영이 외국인 관광객의 필수 방문코스로 자리매김한 것은 관광객 수요에 맞춘 매장 운영 전략이 주효했다는 설명이다. 올리브영은 서울 명동·홍대·강남 등지와 부산, 제주 등 전국 110여개 매장을 '올리브영 글로벌관광상권'으로 지정해 특별 관리한다.
영어와 일본어, 중국어 등 외국어 가능 직원을 배치하고 상품명, 프로모션 정보를 영문으로 병기해 쇼핑 편의성을 높였다. 외국인 고객이 즐겨 찾는 상품은 입구와 가까운 곳에 집중 배치해 주목도를 높이고, 여권을 지참한 외국인이 1만5000원 이상 구매하면 세금을 제외한 금액으로 결제하는 '부가세 즉시 환급'도 주요 매장에서 시행 중이다.
K뷰티 컨설팅 역시 외국인 관광객들의 발길을 붙잡고 있다. 이달 초 개점한 '올리브영 센트럴 강남 타운'은 외국인 고객을 위한 '퍼스널 쇼퍼 서비스'를 도입했다. 글로벌 여행 예약 플랫폼을 통해 사전 예약하면 45분간 매장 안내부터 상품 소개, 구매 상담까지 제공한다. 각 고객의 피부, 두피, 퍼스널 컬러 진단을 바탕으로 1대 1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지역 특화 매장에서의 외국인 비중도 꾸준히 늘고 있다. 경북 경주시, 부산 해운대 등은 지난 1분기 전년 동기 대비 세 자릿수 이상 외국인 매출이 증가했다. 올해 새로 개점한 '제주 용담점', '강릉타운점' 등도 지역특화상품으로 지역사회와 협업하면서 관광 랜드마크로 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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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브영 관계자는 "올리브영이 한국 필수 쇼핑 코스로 자리 잡은 만큼 외국인들에게 K뷰티를 소개하는 '글로벌 K뷰티 게이트웨이' 역할을 다하겠다"며 "다양한 중소 신진 K브랜드를 지속 발굴하고 소개해 K뷰티의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재현 기자 now@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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