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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관광객 발길 사로잡는 '오월·케이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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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559만명 전년비 10.7%↑…증가율 전국 1위
K-팝콘서트 등 광주방문의 해 연계 마케팅 성과
하반기엔 호남관광문화주간·미식주간·양궁대회

광주 관광객 발길 사로잡는 '오월·케이팝' 스트릿 컬쳐 페스타 자료사진. 광주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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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에 활력을 더하기 위해 광주시가 중점 추진 중인 '2025 광주방문의 해'가 국내외 관광객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시는 올해 초 관광이 산업이 되는 관광도시 도약의 원년, '도시이용인구 3,000만 시대'의 서막을 알리는 '2025 광주방문의 해' 선포식을 개최했다. 철도·외식·관광·숙박업계와 광주방문의 해 성공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는 등 민관 협력을 강화해 관광수요 창출을 위한 기반을 다졌으며, 외지인 관광객 증가 등 실질적 효과로 나타났다.


한국관광 데이터랩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광주를 방문한 외지인 관광객은 559만여명으로, 전년 동월 500만여명보다 10.7%(54만여명) 증가해 17개 시·도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5·18전야제 등 풍성한 오월 기념행사가 마련됐던 지난 5월에도 외지인 관광객은 677만여명으로 전년 동월 569만여명 대비 19%(108만여명) 증가했다.


시는 '2025 광주 방문의 해'를 맞아 모두 11개의 축제와 행사를 연계한 'G-페스타 봄 시즌'을 운영해 인기를 끌었다. 먼저 '오월 광주'는 5·18민주화운동 45주년을 맞아 민주주의의 가치와 광주의 역사성을 되새기는 축제로 구성됐다. 대표행사인 '오월광주, 민주주의 대축제'는 ▲민주평화대행진 ▲시민참여 난장 ▲오월강연대회 ▲광주인권상 시상식 등을 진행, 금남로와 5·18민주광장 일대가 축제의 장이 됐다.


특히 5·18전야제에는 민주평화대행진 참가자 1만5,000여명을 포함해 총 5만여명의 시민과 관광객이 참여, 세대를 아우르는 민주주의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여름 대표 축제인 스트릿컬쳐페스타는 거리문화의 진수를 선보이며 연령과 국적을 불문하고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약 1만5,000명이 참여했다.


시는 '광주방문의 해' 마케팅을 위해 '내나라 여행박람회', '서울국제관광전' 등 국내 박람회를 비롯해 대만·일본 등 해외 관광박람회에 참가하는 등 해외 관광객 유치에도 박차를 가했다. 인도네시아 여행업계, 영국 인플루언서 등을 초청한 팸투어를 통해 광주의 관광 콘텐츠를 직접 체험·홍보할 수 있도록 했다. 전국 각지의 문화행사 현장 12곳에 '광주방문의 해' 홍보부스를 운영하며 적극적인 현장 홍보도 추진했다.


특히 CJ ENM과 협업해 진행한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의 게릴라 콘서트는 단연 최고 인기를 끌었다. 이 콘서트는 전국적인 주목을 받으며 광주의 도시브랜드와 관광 매력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다.

광주 관광객 발길 사로잡는 '오월·케이팝' 미래산업엑스포 홍보부스 자료사진. 광주시 제공

광주시는 체류형 관광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여행상품과 편의 서비스를 선보였다. 민주·문학 테마를 접목한 '소년의 길'과 스포츠 관광 수요에 맞춘 '야구광트립', 광주와 전남을 잇는 협력 콘텐츠인 '선 넘는 여행' 등 지역 특성을 살린 관광상품으로 관광객의 선택지를 넓혔다.


철도 연계 관광상품 '레일텔'과 '내일로', 숙박 할인을 제공하는 '숙박페스타'는 체류형 여행 수요를 이끌어냈다. 또한 관광지 입장료 할인, 기념품 프로모션 등도 함께 추진했다. 5·18 사적지를 연결하는 관광DRT '소년버스' 운행, 도보해설 관광코스 신설, 해설사 역량 강화 교육으로 관광인프라 질도 높였다. 이 밖에도 대시민 홍보를 위한 관광기념품 아이디어 공모전, 숏폼 영상 공모전 등도 진행했다.


하반기에는 광주의 매력을 선보일 축제와 이벤트도 다양하게 마련돼 있다. 9~10월 중에는 G-페스타 가을시즌이 열린다. 10월에는 호남권 공동으로 '호남 관광문화 주간'이 펼쳐진다. 광주·전남·전북 3개 시·도가 참여해 대표축제·광역관광상품·공동홍보관 등을 운영하며, 관광객 유치를 위한 광역 협력 모델이 구현될 예정이다.


같은 기간에는 '맛의 도시 광주'의 정체성을 담은 '광주 미식주간'도 운영된다. 할인 이벤트, 미식 플리마켓, 테마형 미식투어 상품 등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미식 콘텐츠를 도심 곳곳에서 만날 수 있다.


또 광주2025세계양궁선수권대회, 2025디자인비엔날레 등 국제행사도 '광주방문의 해'와 연계해 체류형 관광을 유도하고 방문객이 광주의 맛과 멋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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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기정 시장은 "5월에는 민주주의와 한강 작가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6월에는 스트릿컬처페스타, 미래산업엑스포, 야구와 축구 등 광주의 재미와 미래 먹거리를 찾아 사람들이 광주에 오고 있다"며 "사람이 찾아오는 것은 광주가 더욱 커지는 일인 만큼 앞으로도 광주의 매력을 알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강성수 기자 soosta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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