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지하수 발암물질 11배…광주 본촌산단도 수년째 방치

시계아이콘00분 49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43곳 중 14곳 TCE 기준 초과 검출
최고 11배…로케트·호남샤니 부지서
북구, 사업비 확보 실패…정화 미추진

광주 하남산단에 이어 본촌산단에서도 지하수 오염이 확인됐지만, 수년째 사실상 방치돼 온 것으로 드러났다.


15일 광주시와 북구 등에 따르면 북구는 2019년 12월~2021년 12월 한국농어촌공사에 의뢰해 본촌산단 일대의 지하수·토양 오염 실태를 조사했다. 광주시가 같은 해 지하수 관리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일부 지점에서 오염물질이 기준치를 초과한 사실이 확인되자 정밀 조사를 진행한 것이다.

지하수 발암물질 11배…광주 본촌산단도 수년째 방치 본촌산단 지하수 오염 분포도. 연합뉴스
AD

총 43개 지점 가운데 14곳에서 TCE(트라이클로로에틸렌)가 지하수 수질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TCE는 금속 세정제, 접착제 첨가제, 농약 원료 등에 쓰이는 1급 발암물질이다. 특히 옛 로케트건전지 부지에서는 기준치의 9배, 호남샤니 부지에서는 11배에 달하는 고농도 수치가 검출됐다.


같은 계열의 발암물질인 PCE(테트라클로로에틸렌)는 모든 지점에서 기준치 이하였으며, 토양 시료에서도 오염물질은 불검출되거나 기준치 이하로 조사됐다.


북구는 이같은 오염이 본촌산단이 조성된 1980~1990년대 관련 법령이 미비했던 시기에 사용된 TCE, PCE 등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당시 산업단지 내에서 폐기물 처리나 오염물질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정화 방안도 제시돼 있다. 조사 보고서에는 양수 처리 공법을 통해 오염 지하수를 정화하고, 확산을 차단하는 방안이 담겼다. 사업비는 약 54억원으로 산정됐다. 그러나 북구는 2022년 본촌산단 하류에 보조 관측망 1대를 설치한 것 외에 아직까지 별다른 후속 조치를 취하지 못했다.


구는 올해 환경부가 추진하는 '토양·지하수 환경조사' 사업에 본촌산단이 포함돼 있는 만큼, 연말 예정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추가 대책을 세우겠다는 입장이다.


AD

북구 관계자는 "조사 이후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과 연계해 사업비 확보를 시도했지만 성과를 내지 못했다"며 "주민 안전과 환경 보호를 위해 정화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호남취재본부 송보현 기자 w3t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