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고객 맞춤형 '헤이디 글로벌' 선공개
이르면 연내 내국인 서비스 시작
다음달 초 전국 온·오프라인 매장 정식 론칭
현대백화점이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AI) 쇼핑 어시스턴트 '헤이디(HEYDI)' 개발을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헤이디는 '현대백화점만의 개인 맞춤형 라이프스타일 설계 AI(Hyundai Personalized Lifestyle Design AI)'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고객의 취향과 방문 목적에 따라 점포 내 브랜드, 레스토랑, 이벤트 등을 추천해준다. 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공하던 AI 추천 기술을 오프라인 공간으로 가져온 점이 특징이다.
헤이디는 6월 한 달간 현대아울렛 동대문점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QR코드를 통해 시범 운영한 뒤, 다음 달 초 전국 현대백화점·아울렛 점포·현대백화점 홈페이지를 통해 정식 론칭된다.
이번에 공개하는 버전은 외국인 고객용 '헤이디 글로벌'이다. 영어·중국어·일본어·태국어·말레이시아어·베트남어·아랍어 총 7개 언어를 지원한다. 향후 내국인 버전은 추가로 출시될 예정이다.
고객은 헤이디 채팅창 화면에서 방문하고자 하는 점포를 선택하고, 원하는 쇼핑 콘텐츠를 대화체로 전달하면 된다. 예를 들어 "요즘 K팝 아이돌이 즐겨 입는 Y2K 스타일의 청바지를 20만원대에 살 수 있는 매장", "평소 한국 매운 음식을 궁금해 하던 어머니와 함께 갈만한 식당" 등을 입력하면 요구에 적합한 콘텐츠와 위치 등이 제시된다.
전국 현대백화점·아울렛의 브랜드 매장, 레스토랑, 팝업스토어 등 각종 정보는 헤이디와 실시간으로 연동된다. 이에 따라 대화 중 마음에 드는 매장을 찾으면 예약이나 웨이팅을 신청할 수 있다. 오픈 주기가 짧은 팝업스토어에도 적용된다.
외국인 고객용 헤이디를 먼저 내놓은 것은 외국인 관광객의 쇼핑 정보 접근성이 낮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한국을 찾는 관광객이 꾸준히 늘고 있지만, 개별 여행객을 위한 쇼핑 가이드 서비스는 부족한 상황이다. 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핫플레이스, 팝업스토어 등 정보를 얻다 보니 실제 여행 일정에 맞는 최신 정보를 얻기 어렵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헤이디 글로벌은 다음 달 초부터 현대백화점 글로벌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방문한 현대백화점·아울렛 점포 내 안내 데스크와 주요 동선에 설치된 QR코드로도 접속할 수 있다.
현대백화점은 서비스를 고도화해 이르면 연내 내국인을 위한 서비스도 시작할 예정이다. 국내 서비스에는 멤버십 정보, 구매 이력, 주 이용 점포 및 시간대, 실시간 위치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정교하고 개인화된 큐레이션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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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리테일 시장의 패러다임이 과거 필요한 물건만 사서 나가는 목적형 쇼핑에서 한 공간에 체류하며 우연한 발견을 즐기는 몰링형 쇼핑으로 진화했다면, 이제는 헤이디를 통해 맞춤형 쇼핑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온·오프라인의 각 요소를 융합한 새로운 리테일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재현 기자 now@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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