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 “도로 신설 불가피” vs 광주시 “대자보 원칙 맞지 않아”
정책 방향·실현 가능성 놓고 행정 협의 조율 필요
광주 북구가 임동 전남·일신방직 부지 개발에 따른 교통개선방안을 내놨지만, 광주시가 이를 사실상 수용하지 않으면서 양측 간 정책적 시각차가 드러나고 있다.
1일 광주시 등 관계기관에 따르면 북구는 지난달 28일 전남·일신방직 부지 개발에 따른 교통개선방안 연구용역 결과를 공개했다. 이와 관련 김경중 북구 도시관리국장은 앞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전남·일신방직 부지 개발은 북구 주민들의 기대가 큰 지역 핵심사업"이라며 "행정 책임자 입장에서 교통 문제 등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민원을 줄이기 위해 필요한 대안을 제시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광주시의 대자보 원칙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북구는 해당 지역의 기존 도로 여건과 차량 수요 증가 가능성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구용역을 수행한 전남대 산학협력단은 전남·일신방직 부지 내 개발사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광주천변을 따라 개발 부지로 직접 연결되는 약 3.5㎞ 동서축 연결도로(빛고을로~일신방직 부지 연결로) 개설을 제시했다.
또 광천교 1교 교차로~천변좌로 양동시장 도로 확장, 신안교 하부도로 확장, 제니스아파트와 천변좌로 간 교량 신설 등을 제안했다. 이 밖에도 인근 보행 전용 교량을 차량·보행 통행 교량으로 변경하고, 공영지하 주차장 설치 방안도 포함됐다.
하지만 광주시는 관련 제안 다수를 사실상 수용하지 않고 있다. 시는 차량 중심의 도로 확장이 대자보(대중교통·자전거·보행) 정책 기조와 맞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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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관계자는 "용역 보고서에 제시된 방안들이 차량 도로를 확장하는 내용이 많은데, 이는 보행자와 자전거 통행로를 축소해야 하는 등 대자보와 정책 방향성과는 일부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근 야구장에서 발생하는 교통혼잡 문제와 연계해 공영주차장 설치를 제안했지만, 주차장은 차량 수요를 유도할 수 있는 만큼 교통개선안으로 적절하지 않다"며 "여러 기관과 충분한 논의를 거쳐 교통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호남취재본부 송보현 기자 w3t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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