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공감 급증 시 감지…해당 언론사에 알림
후보자 이름엔 자동완성·검색어 제안 안 해
네이버는 29일 다양한 선거 관련 정보를 담은 '제21대 대통령 선거 특별페이지'를 오픈했다고 30일 밝혔다. 동시에 후보자 정보 관련 서비스 운영 기준을 공개했다.
제21대 대통령 선거 특별 페이지는 ▲각 언론사가 직접 뽑은 주요 선거 기사를 제공하는 '언론사 PiCK' ▲언론사의 여론조사 보도, 분석, 특집 기사 등을 모아 보는 '여론조사' ▲선거 당일 방송사 특보 생중계, 출구조사 결과 등을 제공하는 '특집 라이브' 등으로 구성된다.
네이버 뉴스는 각 언론사가 댓글 제공 방식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언론사별 댓글 선택제'를 2018년 10월부터 운영해오고 있다. 댓글 선택제는 선거 기간에도 동일하게 운영한다. 선거 섹션 뉴스 역시 댓글의 정렬 옵션, 운영 여부는 언론사의 정책에 따라 제공되며, 본인 확인을 거친 계정만 24시간 내 댓글 20개까지 작성할 수 있다.
네이버는 뉴스 댓글 집중 모니터링 전담 담당자를 확충하는 등 24시간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각 부서 핫라인을 구축해 매크로 활동, 부정행위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한다.
선거 기간 동안 후보자 관련 댓글 삭제 요청은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 정책 규정에 따라 처리되며, 관련 법령에 근거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판단에 따른다.
이 밖에도 네이버는 29일부터 기사 내 특정 댓글에 일정 기준 이상 공감, 비공감이 집중적으로 증가하는 경우 해당 기사에 안내 문구를 표기하고 언론사에도 알림을 발송하는 기술을 적용했다. 댓글을 쓰거나 공감을 누르는 데 대립이나 갈등이 과열되는 양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지금 뜨는 뉴스
다음 달 11일 대통령 후보자 등록이 마감되면 중앙선관위에서 제공하는 이름, 사진, 출생, 직업, 학력 등 후보자 정보를 제공한다. 여기에 후보자명에 자동완성 및 검색어 제안 기능이 제한된다. 이는 2022년 제20대 대통령선거, 2024년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등과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이다. 아울러 선거기간 동안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오타로 추정되더라도 후보자명을 검색어 제안으로 노출하지 않는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