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급변풍 경고시스템 조기도입 등 재발방지대책
지난달 발생한 육군 무인정찰기 '헤론'-헬기 '수리온' 간 충돌사고의 원인이 인적요인 또는 북측의 GPS 공격이 아닌 '돌풍'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육군은 지난달 17일 발생한 헤론-수리온 충돌사고와 관련 "무인기(헤론)의 비상 자동착륙 과정에서 1차 돌풍에 의한 비행체 급상승과 활주로 착륙 직전의 2차 돌풍 및 측풍 등의 외부요인에 의해 발생한 것임을 확인했다"고 9일 밝혔다.
앞서 지난달 17일 오후 1시께 경기 양주 소재 군 비행장에선 정찰 임무를 마치고 착륙하던 헤론 1대가 갑자기 방향을 틀어 지상에 계류된 수리온 1대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두 기체 모두 전소됐다. 화재는 20여분 만에 진압됐으며 사상자는 발생하지 않았다.
이에 육군은 지난달 17일부터 육군 정보차장을 위원장으로 한 중앙사고위원회를 구성했고, 비행 정보 녹화영상 및 비행장 내 CCTV 영상 확인, 비행 자료 분석 등 사고원인 및 경위에 대해 면밀히 조사했다.
그 결과 별도의 인적 과실, 장비 결함, 장비 정비체계, 군 기강 해이 등의 문제점은 식별되지 않았으며, 무인기의 비상 자동착륙 과정에서 1차 돌풍에 의한 비행체 급상승과 활주로 착륙 직전의 2차 돌풍 및 측풍 등의 외부요인에 의해 발생한 것임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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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군은 향후 돌풍에 따른 사고를 막기 위해 재발 방지 조치를 단행키로 했다. 육군 관계자는 "향후 지상급변풍 경고시스템 조기 설치, 군 비행장 내 무인기(UAV)의 헬기 계류장 진입 방지 그물망 설치 등 재발 방지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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