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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00㎏ 견인·80㎝ 물길도 건넌다" 기아, 정통 픽업 타스만 기술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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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일 기아 타스만 테크 데이

기아가 27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세빛섬 플로팅아일랜드에서 '더 기아 타스만 테크 데이'를 개최하고 정통 픽업 트럭 타스만에 적용된 다양한 기술을 선보였다.


기아는 이날 타스만에 적용된 다양한 온·오프로드용 기술을 소개하고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관련 부품을 전시한 별도의 공간을 구성했다. 기아 관계자는 "타스만은 브랜드 최초의 정통 픽업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원들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물"이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차량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원들의 노력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3500㎏ 견인·80㎝ 물길도 건넌다" 기아, 정통 픽업 타스만 기술 공개 기아 타스만 테크데이 현장. 기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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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통 픽업의 특성을 구현하는 차체 설계

타스만은 충분한 적재 능력, 오프로드 성능, 높은 내구성 등 정통 픽업의 특성을 구현하기 위해 새로운 픽업 플랫폼이 적용됐다.


타스만의 플랫폼은 '보디 온 프레임(Body on Frame)' 구조가 적용돼 최대 700㎏의 적재 중량과 3500㎏의 견인 성능에 걸맞은 내구성을 확보했다. 보디 온 프레임 구조는 사다리 모양의 강철 프레임에 파워트레인과 차체를 얹는 방식이다. 일반 승용차 대비 무거운 하중을 더욱 잘 버틸 수 있어 뛰어난 적재 능력과 높은 내구성, 뛰어난 험로 주행 성능을 구현하는 기반이 된다.


타스만은 험로 주행에 최적화된 설계가 적용돼 252㎜의 높은 최저지상고(X-Pro 모델 기준)를 확보했으며, 변속기와 배기계 부품, 연료탱크 등 주요 부품을 프레임 위에 배치해 험로 주행 시 손상되지 않도록 했다.


또한 기아 최초로 에어인테이크 흡입구를 측면 펜더 내부 상단 950㎜ 높이에 위치시키고 흡입구의 방향 또한 차량 진행 방향과 반대로 배치해 도하 시 흡기구를 통해 엔진으로 물이 유입되는 상황을 방지했다. 이로써 800㎜ 깊이의 물을 시속 7㎞의 속도로 이동할 수 있는 도하 성능을 확보했다.


타스만은 적재 공간의 활용도를 극대화했다. 타스만의 적재함은 길이 1512㎜, 너비 1572㎜, 높이 540㎜로 약 1173ℓ(VDA 기준)의 저장 공간에 최대 700㎏을 적재할 수 있다.


"3500㎏ 견인·80㎝ 물길도 건넌다" 기아, 정통 픽업 타스만 기술 공개 기아 타스만에 적용된 보디 온 프레임 플랫폼. 기아 제공
험로 주행을 위한 오프로드 사양과 토잉 특화 기능 탑재

타스만은 사륜구동(4WD) 시스템을 바탕으로 다양한 오프로드 사양을 적용했다. 우선 기아는 타스만에 2속 ATC(Active Transfer Case)를 적용해 다양한 주행 상황에 최적화된 구동 모드를 제공한다. 2속 ATC는 엔진의 구동력을 전?후륜 구동축에 전달하는 부품으로 운전자는 주행 상황에 따라 ▲2H ▲4H ▲4L ▲4A 등 4개의 구동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이밖에도 타스만은 인포테인먼트 화면에 차량 하부 노면을 보여줌으로써 운전자의 정확한 차량 조작을 돕는 '그라운드 뷰 모니터'나 엔진, 변속기 오일 및 냉각수의 온도와 차량의 구동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오프로드 페이지' 등 오프로드 주행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포테인먼트 사양도 갖췄다.


타스만은 토잉(towing) 시 높아지는 엔진 부하에 대응할 수 있도록 냉각 성능을 최적화하고, 토잉 특화 기능을 적용해 최대 3500㎏까지 견인할 수 있는 토잉 성능을 확보했다.


"3500㎏ 견인·80㎝ 물길도 건넌다" 기아, 정통 픽업 타스만 기술 공개 기아 타스만. 기아 제공
온·오프로드 넘나드는 주행 경험

기아는 안정적인 주행 감성을 확보하기 위해 2개의 분리형 마운트 부싱과 4개의 일체형 마운트 부싱을 적용해 타스만의 샤시 프레임과 차체를 연결했다. 아울러 기아는 타스만의 전륜 서스펜션에 내구성과 방청 성능을 강화한 하이마운트 더블위시본 타입의 서스펜션을 적용해 안정적인 주행 성능과 높은 지상고를 확보했다.


이밖에도 기아는 타스만 기본 모델에 온로드 주행에 적합한 HT(High-way Terrain) 타이어를 장착하고, 전방 유리와 1열에 이중접합 차음유리를 적용하는 등 소음에도 신경을 썼다.


기아는 타스만에 다양한 편의사양을 적용하고 동급 최대 수준의 2열 공간을 확보했다. 타스만에는 ▲ccNC 기반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 ▲하만·카돈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 ▲폴딩 콘솔 테이블 ▲듀얼 타입 무선 충전 시스템 등 활용성 높은 편의사양이 탑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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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중형 픽업 특성상 뒤로 기울이기 어려운 2열 시트를 최적 설계해 타스만에 동급 최초로 슬라이딩 연동 리클라이닝 기능을 적용했다. 2열 도어를 최대 80도까지 열 수 있는 ‘와이드 오픈 힌지’를 적용해 보다 편리하게 짐을 실을 수 있게 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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