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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조선 성공비결 美도 가능…'메이드 인 USA'가 가진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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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클 비지아노 한화 북미 대관 담당 총괄 이사
美싱크탱크 KEI 전문가 대담 참여
"트럼프 1기 때처럼 적극적 인센티브 필요"

"韓조선 성공비결 美도 가능…'메이드 인 USA'가 가진 힘" 한화오션 거제사업장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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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의 낙후된 조선산업의 부활을 이끌겠다고 공언한 가운데 한화오션을 보유한 한화그룹 측이 미국 싱크탱크 행사에서 미 정부와의 적극적인 협력 의지를 피력했다. 미국 조선업을 위한 제언으로는 '미국산(Made in USA)' 제품이 가진 대외 신뢰를 꼽으며 미국 정부의 적극적인 인센티브 정책이 수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韓 생산능력·기술·인력, 美에도 적용 가능"

마이클 비지아노 한화 북미 대관 담당 총괄 이사는 2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소재 한미경제연구소(KEI)의 전문가 대담에서 한국 조선업의 성공 비결을 미국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묻는 말에 "한국 조선업이 가진 생산능력과 숙련된 인력, 첨단기술 등을 미국에 접목한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그는 "한화오션은 세계 최고 수준의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을 연간 40척이나 건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며 "한화가 필리조선소에 투자한 이유도 바로 그 가능성을 보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조선업에 대해 미 정부와 의회의 관심이 커지고 미 백악관에 조선(담당) 사무국을 설치한 것도 긍정적 요소로 꼽았다.


미국의 조선업 정체가 장기화된 가운데 한국의 조선업 인프라를 미국에 재현시키기 위해선 안정적인 공급망이 선결 과제라는 주장도 펼쳤다. 비지아노 이사는 "한화도 필리조선소에 투자할 때 조선소 자체뿐만 아니라 공급망 전체를 개선해야 한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었다"며 미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촉구했다.


그는 또 "다행히 미국에서는 제조업 부활과 리쇼어링(Reshoring·해외 진출 기업의 국내 복귀)이 시대정신이 되고 있다"며 "한화그룹은 미국 정부, 다른 기업들과 협력해 기술과 인력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韓조선 성공비결 美도 가능…'메이드 인 USA'가 가진 힘" 마이클 비지아노 한화그룹 북미 대관 담당 총괄 이사(가운데)가 26일(현지시간) 미국 싱크탱크 한미경제연구소(KEI)가 '미국 조선업 부활과 한국의 전략적 역할'이란 주제로 개최한 전문가 대담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앤디 홍 KEI 프로그램 담당(왼쪽), 콜린 그라보 케이토 연구소 무역정책연구 부소장(오른쪽)도 참석했다. 사진출처=KEI 유튜브 캡쳐

美조선업 차별점은 '메이드 인 USA'

미국 조선업만의 차별화 전략으로는 '미국산'이라는 가치를 꼽았다. 비지아노 이사는 "미국은 무조건 최저가 전략을 따라갈 수는 없다"며 "최고의 기술력과 경쟁력 있는 가격, 미국산이란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고 짚었다. 이를 위한 정책적 지원과 업계 혁신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주문도 내놨다.


특히 한국·일본·중국과 다르게 조선산업 관련 클러스터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미국의 현주소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의지와 인센티브가 미국 조선업의 명운을 가를 핵심일 것으로 봤다. 그는 "과거 트럼프 1기 행정부 시절 필리조선소 인력이 80명까지 줄었을 때 미 정부는 전략자산을 지켜야 한다는 판단하에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면서 "조선업 전체에 이런 접근 방식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 상업 조선업의 쇠퇴는 미 해군 조선소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졌다. 미국은 군사·안보 차원에서 미 해군 국방력 강화가 시급하다고 보고 있다. 실제 2024년 기점으로 중국은 234척의 수상 전투함을 보유해 미국(219척)을 앞섰다. 여전히 질적으론 미국이 우위지만, 미국은 글로벌 패권국이란 점에서 동아시아 맹주인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보다 풍부한 전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2기 행정부 출범 초기부터 미 해군 전력을 강화하기 위해선 미국 조선산업의 재건이 우선돼야 한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지난 4일 의회 연설에서도 미 조선산업 재건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의 부족한 건조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한국 등을 전략적 협력대상으로 꼽으면서 관련 업계 기대감이 커졌다.

"韓조선 성공비결 美도 가능…'메이드 인 USA'가 가진 힘" 마이클 비지아노 한화그룹 북미 대관 담당 총괄 이사(가운데)가 26일(현지시간) 미국 싱크탱크 한미경제연구소(KEI)가 '미국 조선업 부활과 한국의 전략적 역할'이란 주제로 개최한 전문가 대담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KEI 유튜브 캡쳐

한화그룹 "해군 조선 분야 진출 계획 있다"

비지아노 이사는 한국 등 외국 조선업체를 미국에 유치해 군·민 양용 조선사로 활용하는 방안의 현실적 어려움을 묻는 말에 "방위산업 관련 기술 이전은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의 심사를 받아야 한다"며 "한화가 필리조선소를 인수할 때는 기술이전이 주로 미국으로 향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심사가 순조로웠다"고 설명했다.


한화그룹이 해군 조선 분야에도 진출할 계획이 있다고도 밝혔다. 그는 "미 정부의 규정을 준수하고 필요한 절차를 밟을 것"이라면서 "과거에도 외국 조선업체가 미국에 진출해 해군 함정을 건조한 사례가 있다"고 했다.


미 조선업을 보호하는 '존스법' 논란과 관련해선 "이 법이 없다면 미국에서 조선업이 완전히 사라질 수도 있다"며 "폐지는 답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존스법은 105년 전인 1920년 제정된 상선법 27조로 미국 내 두 지점 간 화물 운송은 미국에서 등록되고, 미국인이 75% 이상 소유하고, 미국인이 승선하고, 미국에서 건조된 선박으로만 가능하다는 내용이다. 일각에선 미국 조선업 쇠락 원인으로도 지목된다.


비지아노 이사는 "조선업체들이 투자하고 혁신하고 경쟁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며 "미국이 에너지 수출국이 될 가능성이 큰 만큼 미국산 선박으로 에너지를 수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최근 미 의회에서 발의된 '미 조선업 강화법(SHIPS for America Act)'의 입법 노력과 이를 통한 정부 지원이 '창의적 해법'이 될 것이란 발언도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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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한화그룹은 한화오션과 한화시스템을 통해 미국 필라델피아에 위치한 필리조선소를 인수해 북미 조선과 방산 시장의 진출 거점을 확보했다. 현재는 한화시스템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통해 미국 군함 제조·납품사인 호주 오스탈(Austal) 인수를 재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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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03.2616:50
    김경진 전 의원 "여야 대타협, 개헌해야"
    김경진 전 의원 "여야 대타협, 개헌해야"

    김경진 전 국민의힘 의원이 26일 오전 9시, 아시아경제 유튜브 채널 'AK라디오'에 출연했다. 최근 <AI 패권전쟁>(인문공간)을 발간하는 등 'AI 홍보맨'을 자처하는 김 전 의원은 각종 방송에 활발히 출연하며 정치 패널로도 활약하고 있다. 그에게 AI에 대한 인식 변화와 정책적인 대전환을 주장하는 이유, 윤석열 대통령의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선고가 늦어지는 까닭 등에 대해 물었다. <AI 패권 전쟁> 내용은 무엇

  • 25.03.2508:59
    "머스크보다 코인 많은 북한"…김숙희·안다리엘 등 해킹으로 3조 탈취
    "머스크보다 코인 많은 북한"…김숙희·안다리엘 등 해킹으로 3조 탈취

    북한이 보유한 비트코인의 양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보다 많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가상화폐 전문업체인 아캄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북한 해커 집단 라자루스가 보유 중인 비트코인은 1만3441개로 집계됐다. 이는 테슬라가 보유한 1만1509개보다 약 2000개 이상 많은 수치다. 이를 현재 시세로 환산하면 11억4000만달러(약 1조7000억원)에 달하는 금액이다. 그동안 머스크 CEO가 세

  • 25.03.2508:29
    中 기술자립 집착과 집중 투자…韓에 보내는 경고⑥
    中 기술자립 집착과 집중 투자…韓에 보내는 경고⑥

    "중국 제조업의 한계는 분명하지만, 그 잠재력도 무시할 수 없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지금까지의 성과가 아니라 앞으로의 방향성이다." 중국 정부는 2015년 제조업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로 ‘중국제조 2025’를 야심 차게 발표했다. 당시 중국은 신에너지 자동차(NEV), 반도체, 항공우주, 로봇, 인공지능(AI) 등 핵심 산업에서의 기술 자립과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를 명확히 했다. 약 10년이 지난

  • 25.03.2409:10
    中, 휴머노이드부터 드론까지 전방위 '로봇 굴기'⑤
    中, 휴머노이드부터 드론까지 전방위 '로봇 굴기'⑤

    중국이 첨단 제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국제조 2025' 전략의 최종 승부수로 로봇 산업을 낙점하고, 전방위적인 육성에 나서고 있다. 로봇의 핵심 부품 국산화부터 응용 분야 다변화까지 구체적인 성과를 거두며 세계 기술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는 평가다. 中 휴머노이드 로봇, 글로벌 시장 주도 본격화중국은 '중국제조 2025' 계획에서 로봇 산업을 10대 중점 발전 산업 중 하나로 지정했다. 이후 13차, 14차 5개

  • 25.03.2108:10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중국 전기차(EV) 산업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인다. 과거 내수 시장 중심으로 성장하던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이제 유럽, 동남아시아, 남미, 중동 등 전 세계로 세력을 확장하며 글로벌 전기차 패권을 위협하는 존재로 떠올랐다. 비야디(BYD), 지리(Geely), 니오(NIO), 샤오펑(Xpeng) 등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은 가격 경쟁력, 배터리 기술, 자율주행 기술, 정부 지원 등을 바탕으로 기존 자동차 강국들과 본

  • 25.03.2008:11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중국 조선업이 빠르게 성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앞지르고 있다. 액화천연가스(LNG)선, 컨테이너선,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등 다양한 선종에서 중국 조선소의 점유율이 급격히 상승하는 중이다. 한국은 여전히 고부가가치 선박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의 저가 공세와 빠른 기술 발전 속도를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위협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제조 2025' 앞세운 중국 조선업, 한국과

  • 25.03.1907:59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중국이 자체 개발한 중형 여객기 C919가 상업 운항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항공기 시장의 지형이 흔들리고 있다. 중국상용항공기공사(COMAC)가 제작한 C919는 보잉 737과 에어버스 A320을 정조준한 모델로, 중국의 항공기 독립을 위한 상징적 프로젝트로 평가된다. 여기에 중국은 독자적인 우주 개발까지 속도를 내며 항공우주 산업 전반에서 패권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中 항공기 기술, 완전 독립?…한계 여전 중국은 2008년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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