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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관도 위험하면 피하는 게 상책"…4명 순직에 현직 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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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불 진화 투입됐다가 순직자 4명 발생
현직 소방관 "안전 최우선으로 진압해야"

경남 산청군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을 진화하던 중 산불진화대원 3명과 공무원 1명 등 4명이 순직한 가운데 현직 소방대원이 "구할 사람이 없으면 화재 진압대는 들어가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22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현직 소방으로 산불진화대원 관련 화나는 점'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 A씨는 "인명피해가 없으면 방어 전술로 적극적인 진압 말고 더욱 확산하지 않게만 하는 것이 기본이다. 산불이 발생하고 강풍이 불면 사실 퍼지는 건 못 막는다"며 "안전거리를 확보하면서 물만 뿌리다가 본인이 위험할 것 같으면 피하는 게 상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산불진화대원은 산림청 소속으로 산불 현장에 가장 먼저 들어가 위험한 밤 진화 작업에도 투입되는 사람들이다. 산불도 소방대원이 진압한다는 오해가 있지만, 소방대원은 산불을 직접 진화하기보다 산불이 민가로 넘어오는 것을 막고, 인명을 구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에 A씨는 산불 현장에 직접 투입되는 진화대원들과 지방직 일반 공무원들이 겪는 위험한 산불 진화 환경에 대해 우려를 표한 것으로 보인다.


"소방관도 위험하면 피하는 게 상책"…4명 순직에 현직 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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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A씨는 일몰 전 진화에 총력을 다하겠다던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의 발언에 대해서도 동의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결정권자들이 앞으로 '적극적인 화재 진압하겠습니다'가 아닌 '본인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화재 진압을 하기 바랍니다'라고 메시지를 내놨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반직 공무원들은 화재 진압에 대해 잘 모르는데 무조건 위에서 투입하지 않았으면 한다"며 "방화복도 없이 맨몸으로 가면 정말 위험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A씨는 산불 진화대원에게 지급하는 보호 장비가 너무 열악하다는 점도 비판했다. 그는 "산불 진화대원 보호장비가 너무 열악하다"며 "산불 진화대원들이 보급된 보호장비를 전부 필수로 장착해야 한다"고 했다.


실제로 산청군 산불 현장에서 극적으로 생존한 대원의 가족들은 투입된 대원들이 평상시에 입던 산불 감시복을 입었다고 했다. 또 방염복도 지급되지 않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해당 주장에 산림청은 진화대원과 공무원들에게 안전모, 산불 방염 진화복 및 마스크, 안전화 등 보호장비를 제공하고 있다. A씨는 산불 진화대원들이 보급된 보호장비를 전부 필수로 장착해야 한다고 말했다.

산청 산불로 공무원 등 4명 숨지고, 부상자와 1000명 넘는 이재민 발생

A씨의 게시글에는 '공감한다'는 공무원들의 반응도 이어졌다. '전직 지방직 공무원'이라고 밝힌 한 누리꾼은 "나도 대형 산불 현장에 투입됐었는데 일반직 공무원들은 보호 장비 전혀 없이 등짐펌프 하나 메고 잔불 끄는 갈고리 하나 들고 투입된다"며 "올라가라고 투입하는 지휘자들이 문제다. 위험하게 진압에 투입하지 말라"고 호소했다. 이날 현장에서 순직한 30대 공무원 강 씨의 부모님도 이번 사고에 대해 진상 규명을 요청하며 소방관도 아닌 인력이 무리하게 투입된 것 아닌지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씨는 산불진화대원 인솔을 위해 현장에 투입됐다 목숨을 잃었다. 강 씨의 아버지는 "아들이 말단 공무원이다. 분명히 밑에서 누군가한테 지시받고 올라갔을 것인데 이게 지금 명확하게 나타나고 있지도 않고, 책임자도 불분명한 상태"라며 "소방관도 아니고, 전문 인력도 아닌데 어떻게 그렇게 무리하게 투입됐는지에 대해 진상조사가 꼭 필요하다"고 했다. 이번 참변은 이날 경남 산청군 시천면 일대 화재 현장에 산불 진화를 위해 투입된 창녕군 소속 진화대원 8명과 인솔 공무원 1명이 거센 불길에 고립되며 발생했다. 이들은 산청 구곡산 7부 능선에서 진화 작업을 벌이던 중 갑작스러운 역풍에 의해 고립되면서 변을 당했다.


"소방관도 위험하면 피하는 게 상책"…4명 순직에 현직 토로 경남 산청군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을 진화하던 중 산불진화대원 3명과 공무원 1명 등 4명이 순직한 가운데 현직 소방대원이 "구할 사람이 없으면 화재 진압대는 들어가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경남 산청 산불진화대원 야간산불 진화하는 모습. 산림청 제공

산림청으로부터 고립 신고를 접수한 소방 당국은 구조대원을 급파해 지난 21일 오후 5시께 진화대원 2명의 시신을 수습했다. 구조대는 위치정보 시스템(GPS) 추적으로 실종 인원에 대한 수색을 이어갔다. 이후 오후 8시께 공무원과 진화대원의 시신 각 1구를 추가로 발견했다. 나머지 5명의 진화대원은 자력으로 대피했고, 진주시 내 병원으로 옮겨져 화상 치료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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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경남 산청에서 발생한 산불 진화가 나흘째 이어지는 가운데 강풍 등 영향으로 좀처럼 불길이 잡히지 않고 있다. 24일 산림청 발표를 보면, 이날 오전 6시 기준 산청군 시천면 산불 진화율은 전날 오후 9시 기준과 같은 71% 수준이다. 전날 일몰과 함께 헬기는 모두 철수했고 특수진화대원 1500여명을 투입해 민가 확산을 방지하며 밤새 진화 작업을 벌였다. 산림청은 이날 오전 중 주불을 진화한다는 계획이지만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어 진화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이날 산청에 최대 풍속 10∼15㎧의 강풍이 불 것으로 예고된 데다 건조주의보까지 발효돼 불길이 쉽게 번질 수 있다.




방제일 기자 zeilis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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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03.1808:00
    "죽는 것보단 점령 당하는게 낫다"…청년층 반대하는 유럽 징병제 부활
    "죽는 것보단 점령 당하는게 낫다"…청년층 반대하는 유럽 징병제 부활

    독일의 프리드리 메르츠 차기 총리가 징병제 부활을 검토하겠다고 밝히면서 유럽 전역에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유럽 국가들은 냉전이 종식된 1990년대 초반 이후 순차적으로 징병제를 폐지해왔으며, 현재는 9개국만이 징병제를 유지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종전 분위기로 접어드는 가운데 미국이 유럽 방위에 더 이상 개입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자체 방위력 강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러시아와의 전력

  • 25.03.2508:29
    中 기술자립 집착과 집중 투자…韓에 보내는 경고⑥
    中 기술자립 집착과 집중 투자…韓에 보내는 경고⑥

    "중국 제조업의 한계는 분명하지만, 그 잠재력도 무시할 수 없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지금까지의 성과가 아니라 앞으로의 방향성이다." 중국 정부는 2015년 제조업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로 ‘중국제조 2025’를 야심 차게 발표했다. 당시 중국은 신에너지 자동차(NEV), 반도체, 항공우주, 로봇, 인공지능(AI) 등 핵심 산업에서의 기술 자립과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를 명확히 했다. 약 10년이 지난

  • 25.03.2409:10
    中, 휴머노이드부터 드론까지 전방위 '로봇 굴기'⑤
    中, 휴머노이드부터 드론까지 전방위 '로봇 굴기'⑤

    중국이 첨단 제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국제조 2025' 전략의 최종 승부수로 로봇 산업을 낙점하고, 전방위적인 육성에 나서고 있다. 로봇의 핵심 부품 국산화부터 응용 분야 다변화까지 구체적인 성과를 거두며 세계 기술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는 평가다. 中 휴머노이드 로봇, 글로벌 시장 주도 본격화중국은 '중국제조 2025' 계획에서 로봇 산업을 10대 중점 발전 산업 중 하나로 지정했다. 이후 13차, 14차 5개

  • 25.03.2108:10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중국 전기차(EV) 산업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인다. 과거 내수 시장 중심으로 성장하던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이제 유럽, 동남아시아, 남미, 중동 등 전 세계로 세력을 확장하며 글로벌 전기차 패권을 위협하는 존재로 떠올랐다. 비야디(BYD), 지리(Geely), 니오(NIO), 샤오펑(Xpeng) 등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은 가격 경쟁력, 배터리 기술, 자율주행 기술, 정부 지원 등을 바탕으로 기존 자동차 강국들과 본

  • 25.03.2008:11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중국 조선업이 빠르게 성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앞지르고 있다. 액화천연가스(LNG)선, 컨테이너선,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등 다양한 선종에서 중국 조선소의 점유율이 급격히 상승하는 중이다. 한국은 여전히 고부가가치 선박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의 저가 공세와 빠른 기술 발전 속도를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위협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제조 2025' 앞세운 중국 조선업, 한국과

  • 25.03.1907:59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중국이 자체 개발한 중형 여객기 C919가 상업 운항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항공기 시장의 지형이 흔들리고 있다. 중국상용항공기공사(COMAC)가 제작한 C919는 보잉 737과 에어버스 A320을 정조준한 모델로, 중국의 항공기 독립을 위한 상징적 프로젝트로 평가된다. 여기에 중국은 독자적인 우주 개발까지 속도를 내며 항공우주 산업 전반에서 패권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中 항공기 기술, 완전 독립?…한계 여전 중국은 2008년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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