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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서울에 뜬 '한강버스'…3월초 시범운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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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 교량 안전 통항 등 확인
상반기 중 정식 운항 예정
출퇴근 시간대 15분 간격

새로운 해상 교통수단이 될 '한강버스'가 처음으로 서울 한강에 도착했다. 한강버스는 시범운항 등을 거쳐 올해 상반기 정식 운항을 시작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한강버스 101호, 102호가 지난 24일 경남 사천시를 출발해 남해와 서해를 거쳐 27일 오전 한강에 다다랐다고 밝혔다.


드디어 서울에 뜬 '한강버스'…3월초 시범운항 한강버스가 서울 인도를 위해 24일 경남 사천시를 출발했다. 서울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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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호, 102호는 지난해 11월 사천에서 선박 진수 후 계류시운전, 선내 장비 정상 작동 여부를 점검하는 STW 작업, 해상시운전 등을 통해 안전성과 성능에 대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검사를 최종 통과했다.


한강버스는 하이브리드 추진체를 탑재해 기존 디젤기관 선박 대비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52%가량 감축할 수 있다. 리튬이온 배터리와 디젤 발전기가 적용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입출항 시에는 배터리를 우선 사용하고 주행 시점에 발전기로 동력을 전환해 소모된 배터리를 다시 충전하며 선박 추진과 선내 전기 등을 공급하는 방식이다.


이날 서울에 도착한 한강버스 2척은 3월 초부터 정식 운항 전까지 한강의 실상황을 반영해 시범운항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선착장 시설 점검, 한강버스 항로 및 안전시설 점검 등 비상 훈련도 실시한다. 선착장 승하선 체계, 대중교통 시스템과 관제 시스템 점검 등 서비스 품질도 제고한다.


특히 한강버스 노선 내 17개 교량에 대한 안전한 통항과 한강 유속 변화 적응, 선착장 접안과 이안 등 운항인력에 대한 항해 훈련도 집중 실시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5월 목포해양대와 업무협약을 통해 운항 시뮬레이션, 이론교육, 교수진 참관 운항실습 등을 실시하고 있다.


선박·항해분야 민간 전문가를 포함한 '한강버스 시범운항 민관합동 TF'도 지난 14일 첫 회의를 마쳤다. TF는 월 1회 이상 회의를 통해 시범운항 전반에 대한 점검과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공정점검회의'도 2주에 1회 열어 선착장 조선, 접근성 개선, 안전시설 설치 등을 철저히 추진한다.


드디어 서울에 뜬 '한강버스'…3월초 시범운항 한강버스 망원, 여의도, 압구정, 뚝섬, 잠실 선착장 조감도. 서울시 제공

현재 선착장 7곳 중 옥수를 제외한 6곳은 지난 1월 배치를 완료했다. 옥수는 다음 달 초 배치가 마무리된다. 선착장 상부 건축공사와 입점 업체별 인테리어 공사가 마무리된 뒤 4월부터 여의도·잠실 선착장부터 부대시설 운영을 시작한다.


대중교통 환승시스템은 4월 구축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실시간 한강버스 운항정보를 '카카오맵'과 '네이버지도' 등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도 개발 중이다.


시는 상반기 내 한강버스 정식 운항을 시작할 계획이다. 우선 출퇴근 시간대 15분 간격으로 운행을 시작하고, 추가 선박이 한강에 도착하는 시점에 맞춰 운항 횟수를 늘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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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영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처음으로 운항을 시작하는 대규모 수상 대중교통 수단인 한강버스를 시민이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정식운항 전까지 실효성 있는 시범운항을 충분히 실시하고 관련 공정의 정상적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김영원 기자 foreve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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