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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부산물로 아스팔트를…포스코·현대제철 손잡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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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아스팔트 포장용 제강슬래그 활용
도로교통연구원·건설순환자원학회와 업무협약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철강부산물 활용을 위해 손을 잡았다.


포스코는 18일 현대제철,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와 철강부산물 활용 고속도로 건설 및 순환경제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철강부산물로 아스팔트를…포스코·현대제철 손잡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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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협약은 제강슬래그를 고속도로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 활용할 수 있도록, 4자간 협동연구와 기술교류를 통해 제강슬래그 골재 품질 기준 제정 등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아스팔트 콘크리트용 제강슬래그의 품질 확보 방안과 개선점을 도출하고, 도로교통연구원은 도로포장 기준 개정 협조를,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는 제강슬래그 활용에 대한 환경부의 제도 개선 등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쇳물에 포함된 불순물을 제거하고 성분을 미세하게 조정하는 제강 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인 제강슬레그는 천연자갈, 모래와 같은 천연골재 대비 높은 강도를 가지는 유용한 대체자원이다. 그러나 그동안 도로 건설공사 시 성토용 등 기초 골재로만 활용돼 왔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고속도로 아스팔트 포장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나 고품질의 고속도로 포장을 위해 필요한 1등급 천연골재는 부족한 실정이다. 천연골재의 고갈 현상은 물론 대형차량 통행량 증가 및 이상기온으로 발생하는 도로 파손문제 해결을 위해 내구성이 높은 제강슬래그를 활용한 아스팔트 도로포장이 주목받고 있다.


포스코는 올해 처음 제강슬래그 아스팔트 도로포장 적용을 시작으로, 아스팔트 콘크리트용 골재로 제강슬래그 활용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 이번 협력을 기반으로 제강슬래그 골재의 안정적인 품질확보 및 생산을 통해 향후 신규 고속도로 건설과 도로포장 유지보수에 제강슬래그 활용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남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장은 "환경을 고려한 고속도로 건설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며 "환경을 생각하는 고속도로 건설기술 개발을 위해 학회 및 민간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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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석 포스코 환경에너지기획실장은 "포스코는 철강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의 자원화 목표를 설정하는 등 순환경제 사회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제강 슬래그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부가가치를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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