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의 병원 문턱을 낮출 양방향 의료 ‘수어 통역’ 기술이 개발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하 ETRI)은 충남대병원, 한국농아인협회, 이큐포올과 공동으로 청각장애인을 위한 양방향 의료 수어 서비스 키오스크를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키오스크는 화면 속 아바타와 청각장애인이 수어로 대화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를 통한 서비스는 청각장애인이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할 때 작성해야 할 문진표를 수어로 이해하고, 수어로 답변할 수 있게 한다.
의료 현장에선 코로나19 팬데믹 후 감염병 정소와 백신접종 안내 등 중요한 의료 정보가 다양한 경로로 제공된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에 접근하기 어려운 청각장애인이 다수라는 점에서 한계를 보인다.
청각장애인에게 의료 분야는 수어 통역 서비스가 가장 시급하게 요구되는 영역으로 꼽힌다. 반면 의료기관마다 수어 통역사를 배치하기 어렵고, 의료진이 마스크를 착용해 청각장애인이 입 모양과 표정을 볼 수 없는 상황은 더욱이 청각장애인 환자와 의료진 간의 의사소통을 가로막는 벽이 된다.
키오스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됐다. 청각장애인이 건강검진 사전 문진표를 작성할 때 한글로 적힌 문진표 내용을 화면 속 아바타가 수어로 대신 전달, 문진표 작성을 도움으로써 청각장애인의 의료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특히 키오스크는 청각장애인의 수어를 인식해 한국어로 변환하는 양방향 기능을 제공한다. 청각장애인이 수어로 답변하면, 이를 자동으로 분석해 한국어 텍스트로 변환한 후 문진표에 기재하는 방식이다. 이는 청각장애인이 의료진에게 자신의 건강 상태를 보다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팀은 향후 청각장애인과 의료진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양방향 수어-한국어 대화형 통역기도 개발할 계획이다. 또 이러한 기능을 다양한 공공서비스 분야에 확대 적용함으로써 정보 취약계층의 삶의 질을 높여가는 데 일조한다는 구상이다.
병원 실증을 통해 문제점을 확인한 후 장애인에게 필요한 베리어프리 키오스크 업체와 비대면 예약시스템 기업 등에 관련 기술을 이전해 양방향 의료 수어 통역 기술(키오스크)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발판을 마련하는 것도 실천에 옮길 예정이다.
앞서 연구팀은 2021년 청각장애인 병원 출입을 돕는 아바타 수어를 개발해 충남대병원에 설치,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장애인의 편의를 높였다. 또 2020년에는 장애인을 위한 코로나19 지침을 아바타 수어로 개발해 병원에 보급했다.
ETRI 미디어연구본부 이태진 본부장은 “인공지능 시대에 의료, 생활, 안전 등 필수적인 사회 정보는 누구나 평등하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며 “취약계층을 위한 따뜻한 ICT 기술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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