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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활기 찾는 거리, 슬픔은 그대로"…2주기 맞은 이태원 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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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오전 검은색 모자와 옷을 입은 남성이 희생자들의 이름을 한 명씩 부르기 시작하자 여기저기에선 흐느끼는 울음이 터져 나왔다.

시민들은 대체로 먹먹함을 표하면서도 앞으로 사고 재발 방지와 피해자 지원에 힘써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직장인 김성모씨는 "이태원 참사는 가슴 아픈 일이지만 시간을 되돌릴 수 없지 않나. 이제는 비슷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때라는 생각이 든다"며 "2년이 지난 시점에도 책임자들이 정당하게 처벌받지 않고 마땅한 대책이 나오지 않은 것 같아 아쉽지만, 모두가 참사를 잊지 않고 계속해서 기억한다면 또 다른 희생자들이 나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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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희생자들 위령제 열려
조금씩 살아나는 이태원 상권
유가족·생존자들 슬픔은 여전

"당신들의 이름을 이제야 부릅니다. 잘 들어주시오…."


29일 오전 검은색 모자와 옷을 입은 남성이 희생자들의 이름을 한 명씩 부르기 시작하자 여기저기에선 흐느끼는 울음이 터져 나왔다. 조용히 지켜보던 한 남성은 자리에 주저앉아 두 손 위로 고개를 한참 동안 떨어뜨렸다.


'이태원 참사 2주기'를 맞은 이날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선 사고로 목숨을 잃은 159명의 넋을 기리기 위한 위령제가 열렸다.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나들이를 나온 시민들도 걸음을 멈추고 애도에 동참했다. 경기도 이천에서 온 하연자씨(59)는 "이태원 근처에 온 김에 사고 현장에 들렀다. 생각보다 많은 시민이 함께해 희생자들이 춥진 않겠단 생각이 든다"며 "희생자들과 비슷한 나이의 딸이 두 명 있는데 사고 현장에 오니 고통스러웠을 젊은이들이 생각나면서 다시 가슴이 먹먹해진다"고 말했다.


[르포]"활기 찾는 거리, 슬픔은 그대로"…2주기 맞은 이태원 참사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서 '이태원 참사 2주기'를 맞아 희생자 위령제가 열렸다.[사진=이서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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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과 안전의 길' 탈바꿈…조금씩 활기 찾는 거리

2년 전 많은 이들의 목숨을 앗아간 사고 현장은 희생자들을 기억하고 추모하기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 중이었다. '기억과 안전의 길'이라고 쓰인 골목엔 낡고 지저분했던 벽 대신 깔끔한 파란색 가벽이 설치됐고 바로 앞에는 희생자들의 이름을 담은 예술 작품들이 전시됐다.


추모 공간은 희생자들을 애도하기 위한 시민들의 발걸음으로 오후까지 붐볐다. 시민들은 대체로 먹먹함을 표하면서도 앞으로 사고 재발 방지와 피해자 지원에 힘써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직장인 김성모씨(43)는 "이태원 참사는 가슴 아픈 일이지만 시간을 되돌릴 수 없지 않나. 이제는 비슷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때라는 생각이 든다"며 "2년이 지난 시점에도 책임자들이 정당하게 처벌받지 않고 마땅한 대책이 나오지 않은 것 같아 아쉽지만, 모두가 참사를 잊지 않고 계속해서 기억한다면 또 다른 희생자들이 나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한동안 침울했던 이태원 상권도 조금씩 활기를 찾고 있다. 사고 이후 텅 비었던 골목은 새로 오픈을 준비하는 가게와 방문객들로 조금씩 채워졌다. 이태원에서 8년째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한모씨는 "사고 이전만큼 손님이 많이 오지는 않지만 주말 점심이나 저녁 시간에는 거의 만석인 것 같다"며 "젊은 내국인과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아지면서 우울했던 거리가 조금씩 살아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르포]"활기 찾는 거리, 슬픔은 그대로"…2주기 맞은 이태원 참사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 '이태원 참사 2주기'를 맞아 희생자 추모 공간이 마련돼 있다.[사진=이서희 기자]
유족들 슬픔은 여전…"아무것도 안 변했다"

변화를 맞고 있는 이태원의 모습과는 달리 유족들은 여전한 슬픔 속에서 지내고 있다. 2년 전 함일송씨(44)는 유일한 가족인 여동생 함영래씨(38)를 잃었다. 10년간 홀로 아이를 키우며 흔한 술자리조차 가지 않았다는 여동생은 2022년 10월29일 핼러윈 데이를 맞아 처음으로 방문한 이태원역에서 변을 당했다.


함씨는 "아직도 동생이 왜 골목에서 사고를 당한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왜 그렇게 많은 희생자가 나왔는지, 왜 그것을 아무도 막지 않았는지 모르겠다"며 "지금까지 처벌받은 사람도 없고, 우리가 원하는 진상규명도 제대로 되지 않았다. 2년이 지났지만, 우리의 슬픔은 더 크면 컸지, 변하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르포]"활기 찾는 거리, 슬픔은 그대로"…2주기 맞은 이태원 참사 이태원 헬로윈 참사 2주기인 29일 서울 이태원 사고현장 골목길에 추모 꽃다발이 놓여 있다.

유족들은 피해자에 대한 적절한 조사와 지원, 책임자 처벌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이날 오전 국회의사당 의원회관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2주기 진실과 기억 추모식'에 참석한 이정민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이태원 참사로 고통받았던 생존자와 목격자들에 대한 사회의 따가운 시선이 계속되고 있다"며 "아이를 잃은 것만큼이나 유족들을 참담하게 만드는 것은 2차 가해다. 국회가 유족들의 아픔에 귀 기울이고 재발 방지를 위해 애써달라"라고 호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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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당시 가까스로 살아남은 생존 피해자 이주현씨는 "지난 국정조사에서 2017년부터의 안전 통제 여부 기록을 검토했으나 현장에 있던 사람들의 경험은 다를 수밖에 없다"며 "스스로 참사의 고통과 연관성을 입증해야 하는 피해자들의 어려움과 정부의 한정적인 지원에 대해 알아달라"라고 당부했다. 이어 "피해자 한 명 한 명을 찾아가서 진행하는 적극적인 조사를 통해 1년6개월 동안 방치된 생존자뿐 아니라 치료와 인도 없이 방치된 모든 피해자를 찾아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서희 기자 dawn@asiae.co.kr
심성아 기자 hear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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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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