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식업 고전 속 뷔페 매출액 8.9% 증가
20~30대 매출 크게 늘어
외식 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으며 요식업종이 고전하는 사이 뷔페 업종만 큰 폭으로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30대의 뷔페 선호도가 가파르게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는데,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추구하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14일 연합뉴스 등은 BC카드가 2020∼2024년 국내 요식업종 가맹점에서 발생한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요식 업종 가맹점의 매출 건수가 연평균 1.6%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같은 기간 카드 매출액은 연평균 1.1% 증가한 것과도 대비된다.
요식업종이 이같이 고전하는 사이, 뷔페 업종은 나 홀로 성장세를 보였다. 최근 5년간 뷔페 업종의 매출액은 연평균 8.9%, 매출 건수는 10.2%씩 증가하면서 비교적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뷔페 업종 선호도가 급격히 높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20대의 뷔페 업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다른 연령대 대비 최대 2배 가까이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30대 매출도 21.2% 늘어났다.
업계에서는 최근 외식 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는 가운데, 가성비를 추구하는 MZ세대 소비자들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뷔페는 과거 기념일 등 특별한 날에만 찾는 특별한 식당이었지만, 최근 외식 물가 전반이 상승하면서 뷔페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다는 것이다. 일정 금액에 다양한 음식을 푸짐하게 먹을 수 있고, 한 자리에서 커피나 디저트까지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뷔페가 오히려 '가성비'로 부상했다는 분석이다.
지금 뜨는 뉴스
BC카드 관계자는 "소득수준이 낮은 MZ세대가 상대적으로 단가가 비싼 뷔페 업종을 선호하는 것을 보면, 어차피 비싼 외식비를 지불할 바에야 가성비를 따진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다.
김현정 기자 kimhj2023@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