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국 "맞춤형 안내시스템 마련해야"
보험가입자가 찾아가지 않은 '숨은 보험금'이 9조원을 넘은 것으로 파악됐다. 보험사와 금융당국이 적극적으로 중도·만기·휴면보험금 등 미지급 보험금을 돌려줄 필요가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7일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에 요청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보험사의 미지급 보험금은 지난 8월 말 기준 총 9조1225억4400만원(290만7549건)으로 집계됐다.
미지급 보험금이란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사유가 발생했는데도 가입자가 청구하지 않아 보험사 등이 보관 중인 보험금을 말한다. 주소·연락처 변경 등으로 보험사로부터 지급 사실을 안내받지 못했거나, 보험금을 늦게 찾으면 무조건 이자가 붙어 유리하다고 오해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통상 만기가 있는 상품이라면 만기부터 1년간은 약정 이율의 절반을, 만기 후 3년이 지나면 이자가 붙지 않아 가입자 입장에선 보험금을 묵혀둘 필요가 없다.
미지급 보험금 중에선 중도보험금 규모가 5조3631억원(90만3662건)으로 가장 많았다. 사고분할보험금 1조8225억원(48만2994건), 만기보험금 1조1658억원(26만5188건), 휴면보험금 6826억원(95만5729건), 배당금 884억원(30만21건) 등이 뒤를 이었다.
업권별로 보면 생명보험업계의 미지급 보험금이 8조6956억원(239만9351건)으로 전체의 95.3%를 차지했다. 동양생명이 1조3995억원(24만6332건)으로 가장 많았고 흥국생명 1조2244억원(13만6840건), 삼성생명 1조2098억원(38만9611건), 한화생명 1조829억원(55만5375건), 신한라이프 1조69억원(19만8248건) 순으로 많았다.
강 의원은 "못 받고 있는 보험금이 9조원을 넘어섰다는 건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을 위한 방식과 노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라며 "보험사는 연령대별 맞춤형 미지급 보험급 지급 안내 시스템을 마련하고 금감원은 보험사가 정확한 고객정보 확보 등을 통해 미지급 보험금 관련 안내가 계약자 등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지도를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영주 기자 ang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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