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서비스 개시… '강남 시범운행지구' 평일 심야시간대
완전 자율주행 근접 환경·세계적 수준 운영 노하우 갖춰
첫 운행 기념 무료… 일반택시처럼 '카카오T 앱' 편리 호출
국내 최초의 심야 자율주행택시가 강남구 일대에서 운행을 시작한다. 운영 시간은 평일 심야 시간으로 이용객 요청에 맞춰 출발지와 목적지에 따라 실시간 최단 경로를 찾아 운행한다.
25일 서울시는 26일부터 강남구 일대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지구에서 국내 최초 '심야 자율주행 택시'의 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그동안 수요응답형(상암), 관광형 셔틀(청계천), 자율주행 노선버스(심야·청와대)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교통사업을 펼쳐왔다. 여기에 수요 중심 교통수단인 택시까지 기반을 확대하면서 대중교통부터 개별 이동까지 폭넓은 분야에서 자율주행 교통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
자율주행 택시는 노선이 정해져 있지 않고 이용객 요청에 맞춰 출발지와 목적지에 따라 실시간 최단 경로를 찾아 운행한다는 특징이 있다. 운행 시간은 평일 심야시간대인 밤 23시부터 다음날 5시까지다. 운행 지역은 강남구와 서초구 등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시작하면서, 향후 이용수요와 서비스 안정화 정도를 고려해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강남 시범운행지구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강남구 역삼, 대치, 도곡, 삼성동과 서초구 서초동 일부 지역으로 동서축(봉은사로, 테헤란로, 도곡로, 남부순환로, 개포로)과 남북축(강남대로, 논현로, 언주로, 삼성로, 영동대로) 주요 도로에서 우선적으로 운행을 선보인다. 내년 상반기에는 논현, 신사, 압구정, 대치동까지 시범운행지구 전역으로 확대한다.
이용요금은 2025년 예정인 유상 운송 전까지 무료다. 차량 규모도 3대로 시작해 향후 시민들의 편리한 이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늘릴 예정이다. 이와함께 이용수요, 택시업계 의견, 차량 수급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주간 시간대 운행 연장, 운행차량 증차 등 지속적인 서비스 확대를 검토하기로 했다.
이용 방법은 일반택시와 마찬가지로 택시 호출 앱인 '카카오T'를 통해 호출하면 된다. 이미 '카카오T'에 가입했을 경우 별도의 절차 없이 바로 이용이 가능하다. 일부 안전 운행이 필요할 시에는 수동 운영도 병행한다. 운행 구간 중 4차로 이상 도로 구간에서는 자율주행으로 운행되며 주택가 이면도로 및 어린이보호구역 등에서는 승객과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수동으로 운행된다. 폭우, 폭설 등 기상상황 악화나 차량점검 등에 따른 운행중단 시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되므로 이용 시에 참고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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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서울시는 지난 11일 자치구 교통소외지역에서 운행될 '교통약자동행 자율주행버스'의 시범 운행 지역 3개구를 선정하는 등 지속적인 사업 확대를 추진 중이다. 오는 10월에는 민생맞춤 첨단교통혁신의 대표 정책인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운행을 앞두며 시민을 위한 미래 교통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서울시의 전폭적인 사업 추진과 실증 결과 자율주행 운송이 본격적인 교통 서비스로 정착되는 단계를 앞두고 있다"며 "국내 최초 사례인 심야 자율택시 운행을 계기로 시민을 위한 미래 교통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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