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 이익 위해 매장과 배달 가격 분리키로
"가격 차등 운영 공지해 정확한 정보 전달"
롯데리아 매장과 배달 앱에서 각각 구매하는 햄버거 가격이 달라진다. 세트메뉴 기준 배달 앱 사용 시 1300원 비싸진다.
롯데GRS가 운영하는 버거 프랜차이즈 롯데리아는 오는 24일부터 오프라인 매장과 배달 서비스의 가격을 분리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롯데GRS에 따르면 배달 플랫폼 주문 시 배달 수수료·중개료·배달비 등 제반 비용이 매출의 약 30%를 차지하게 된다.
롯데GRS 관계자는 "플랫폼 간 무료 배달 경쟁이 이뤄지면서 향후 가맹점들의 비용 부담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에 전국 가맹점 협의회와 가맹점 수익 악화 방지를 위해 최종 배달 서비스 차등 가격 정책안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롯데리아 배달 서비스의 제품별 차등 가격은 단품 메뉴 700원~800원, 세트 메뉴 1300원 수준이다.
다만, 자사 앱 ‘롯데잇츠’에서 주문하면 최소 주문 금액 1만4000원부터 배달 팁 없는 무료배달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또한 가격 분리 운영에 대한 소비자 알 권리와 선택권 보장을 위해 자사 앱·외부 배달 플랫폼 등에 채널 별 가격 정책 변경안에 대한 안내가 이뤄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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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GRS 관계자는 “가맹 본부로서 전국 가맹점 협의회와의 상생 회의를 통해 배달 주문 환경의 변화에 맞춰 가맹점의 이익 보장을 위해 배달 서비스 운영 정책 변경을 결정했다” 며 “배달 주문 채널 별 고지를 통해 고객 혼선이 없도록 충분히 안내하겠다”고 말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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